PGR21.com
Date 2008/04/01 15:13:31
Name 겟아디
File #1 저럴퀸.zip (0 Byte), Download : 650
Subject [Z vs T] 힘으로 테란을 제압하자 ! 저글링 럴커 퀸(인스네어)
-컨셉-

보통 저그 유저들은 주로 후반 디파일러 운영으로 테란들을 많이 상대합니다.

기본 유닛의 힘보다는 디파일러의 스킬에 주로 의존하면서 경기를 풀어나가는데

이 전략은 퀸을 조합한 저그의 기본 유닛의 힘으로 더블을 한 테란을 상대한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빌드-

3해처리에서 레어 완성되면 스파이어 , 히드라리크스 덴 동시에 짓고

럴커 개발 누르고 7뮤탈 견제 한다음에 럴커 2기 개발해서 타스타팅 멀티먹고 방업

링 발업하면서 퀸즈네스트 지은 다음에 퀸 2기, 인스네어 업글하고 럴커 꾸준히 뽑으면서

하이브 간다음에 아드레날린 업하고 챔버 추가해서 공방업 이 후 울트라랑 조합해서 울럴조합

-요약-

3해처리 - 레어 - 스파이어, 히드라리스크덴 - 럴커개발 - 7뮤탈 - 럴커2기, 제2 멀티 - 방업 - 링 발업
-  퀸즈네스트 - 퀸2기, 인스네어 업글 - 하이브 - 아드레날린 업글 - 공방업 - 울트라리스크 캐번

-장점-

디파일러에 힘을 싣는 전략에서는 테란이 파이썬과 같이 넓은 센터를 가진 맵에서는

중앙을 한방병력이 빙빙 돌면서 베슬로 디파일러를 끊어주는 방법으로 시간을 벌 수 있지만

퀸을 활용한 상태의 저그 유닛조합으로 인스네어를 활용하면

테란 병력의 발을 묶을 수가 있기 때문에 치고 빠지는 컨트롤을 불가능하게 해서

저그 병력이 우위에 설 경우 확실하게 중앙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디파일러의 약점인 기동력을 퀸이 대체하기 때문에 저그 병력의 전체적인

기동성이 올라가서 병력 운용이 좀 더 빨라집니다.

디파컨에 자신이 없는 분들께도 추천합니다.

-단점-

컨셉 자체가 힘에 의존하는 운영이다보니 저그의 대규모 병력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규모 병력 운용에 익숙하신 분들이 하면 컨트롤 미스가 잘 나와서 힘싸움에서 밀리기 쉽니다.

중반이후에 부대지정을 병력에 모두 써서 저글링 드래그 어택땅 하는일이 없도록 합시다.

-팁-

부대지정은 1번 럴커 2,3,4번 저글링 5번 퀸 으로 한 다음에

5번 눌러서 퀸으로 미리 인스네어를 뿌린 다음 1무브 2a3a4a 로 덮칩니다.

퀸 2기 정도만 유지하면 교전시에 인스네어 마나가 떨어질일 없이 계속 걸어줄 수 있습니다.

중간에 퀸의 마나가 꽉차면 테란의 베슬에다가 패러사이트를 걸어줘도 됩니다.

후반에 울트라가 나오는 시점에서도 럴커를 생산해서 저글링 울트라와 조합해주는게 좋습니다.

* 리플레이 4개를 압축해서 첨부합니다.


인스네어를 걸고 테란의 병력과 교전



인스네어 걸린 테란의 병력은 전멸



베슬에 패러사이트를 거는 퀸



패러사이트가 걸린 베슬을 격추하는 스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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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탐구자
08/04/01 15:39
수정 아이콘
딴 건 몰라도 배슬에 페러사이트 안 거는 건 왜인지 모르겠어요. 테란 병력에 옵저버 붙이는 것과 같은 효과인데. 컨트롤도 별 거 없고요. 그냥 퀸 한 마리 뽑아서 배슬 두 기에 패러사이트 걸면 테란 입장에서는 배슬을 버릴 수도 없으니 난감합니다.
모른다니까
08/04/01 15:48
수정 아이콘
그렇죠 패러사이트를 건다면 메딕뭐 업글있지 않나요? 그거해주면서 패러걸린 베슬을 어디다가 따로 빼두던데
인스네어 역시 최고
눈알빠질따
08/04/01 16:46
수정 아이콘
멋지네요
08/04/01 17:54
수정 아이콘
퀸이 이레데잇에 한방에 죽지않는다면 지금보다 월등히 활성화 되었을 유닛일텐데 아쉽습니다.

지금까지는 크게 기능도없으면서 체력도 매우낮죠..
화이트데이
08/04/01 22:32
수정 아이콘
패러사이트 써봐야 메딕 레스터레이션으로 치료하면 그만입니다. 상대적인 가치가 여기서 떨어지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퀸 어차피 이레데잇 한 방에 땡인 것도 있고 지속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유닛도 못됩니다.

저글링을 드래그컨하건 묶어서 컨하건 그닥 차이 없습니다.
오가사카
08/04/02 00:19
수정 아이콘
초중반이아니고 중후반이라면 자원상 1,2마리는 충분히 가능하겠죠.
발매20년 되기전에 활용법 나오겠죠
Epicurean
08/04/02 00:20
수정 아이콘
화이트데이님// 그냥 하이브 갈 때 나오는 퀸에 딸린 패러사이트. 한번 쓰고 테란이 레스토레이션 개발까지 하게 하면 이익아닌가요?
지속적인 투자가 아닌 한두기 뽑고 넘어가면 괜찮을듯한데요.
남자라면외길
08/04/02 13:44
수정 아이콘
저도 분명 퀸 2개정도까진 이익같은데 어짜피 하이브 가려면 퀸즈네스트 올려야되고

또 패러싸이트 베슬에 걸어두면 병력체크, 나오는 타이밍 혹은 베슬킬 하기 쉬울테니

패러싸이트 없애주려면 리스토네이션 업글해줘야 하고ㅓ
adolescent
08/04/02 14:38
수정 아이콘
퀸의 단점 생각나는대로 써볼까합니다.
1. 인스네어 딜레이
쏘기전 딜레이가 조금 있는데요 그 시간에 바이오닉 병력들을 퍼트릴 시간을 줍니다
2. 인스네어 사정거리
그다지 길지 않은 사정거리때문에 멈칫하다가 잘 죽습니다.
3. 컨숨이 없다
컨숨은 디파일러(캐리건제외)만의 기술이지만 퀸이 가지고있었다면 꽤 유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4. 이레디에잇에 한방이다 (낮은 체력)
저그 유닛중에 이레디에잇 한방에 안죽는 유닛은 울트라밖에 없지만 그래도 아쉽습니다.
그리고 낮은 체력탓에 삐끗 마린에 스치면 죽는 유닛중에 하나가 퀸입니다.
5. 패러사이트, 브루드링의 비효율성
패러사이트는 일단 비싼(베슬,배틀) 정도에 거는게 좋지만 그것또한 리스토레이션으로 쉽게 치료가능합니다.(드래그할때 패러사이트 걸린 유닛만 따로 보이는것도 크구요). 브루드링은 탱크없앨땐 좋지만 저그전의 주력은 바이오닉입니다. 또 150마나소비도 큰 걸림돌이죠.

퀸은 따로 테크건물을 짓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한두기 뽑아도 별로 타격이 크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데
그 한두기와 업글할 가스로 하이브로 조금더 빨리가서 디파를 그만큼 더 빨리 확보한다면
퀸 한두기보다 훨씬 이득일거라 확신합니다. 왜냐면 퀸은 그다지 시간을 끌어주지 못합니다.
도박성도 큽니다.
08/04/02 18:55
수정 아이콘
저도 퀸의 "인스네어"를 이용한 중앙전투는 단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테란의 한방병력 진출 전 베슬에 패러사이트 한번씩 써주는 정도는 정말 좋다고생각합니다.
중반에 테란이 한방진출하고
저그는 병력돌리면서 디파까지 시간 벌때
테란 움직임이 보인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게 없죠.
충분히 가스100 역할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스네어는.... 잘쓰면 흠좀무 못쓰면 지못미
현상수배
08/04/04 11:45
수정 아이콘
몇일전 퀸을 쓰시는 분과 파이썬에서 전맴의 미네랄을 다 캘때까지 싸웠었는데 결론은 제가 이겼습니다.

차라리 퀸을쓰지 않았으면 그분이 이겼을꺼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2초의똥꾸멍
08/04/05 22:06
수정 아이콘
4가스이상 확보한뒤 퀸 사용은 매우 효과적..하지만 그 이전에 섣불리 썼다간 패가망신의 지름길
겟아디
08/04/05 23:03
수정 아이콘
퀸이 안좋다는 분들은 한번이라도 퀸을 제대로 써보시고 말씀하시는건지 궁금하네요.
중앙 싸움에서 인스네어 쓰고 덮치는것과 아닌것은 차이가 큽니다.
특히나 소규모 테란 병력에도 저글링 럴커 만으로는 마메의 치고빠지기 액션에 속수무책일 때가 많죠.
이때 인스네어가 있으면 테란병력은 소규모로 센터로 나오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전략의 컨셉자체가 기본병력위주의 힘싸움인데 퀸때문에 디파가 늦는다는 댓글은 좀 그렇네요.
빌드 설명에 있는대로 기본 병력은 저럴퀸이고 하이브 가서는 울트라를 섞어서 조합합니다.
울트라 소수만 섞여있어도 맷집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저럴로 싸먹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진리탐구자
08/04/05 23:44
수정 아이콘
미친저그할 때 온리 뮤탈만 쓰는 게 아니라 퀸 한 두기 써 주면 좋던데요. 인스네어를 마메에게 뿌리면 뮤짤이 안 되는 단점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08/04/06 02:27
수정 아이콘
패러사이트 유닛을 녹색으로 부대에서 보여주는건 좀 맘에 안듭니다.
보여줄 거라면 이레디도 보여주는게 공평하지 않을까요? 사실 패러사이트보다 이레디가 훨씬 치명적이고 가시적인 병(?) 인데 말이죠..
08/04/06 10:20
수정 아이콘
이레디가 부대에 표시된다면 테란은 뮤탈 뜨면 게임 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그나마 요즘 뮤짤에 대응하는게
이레디 뿐인데 그 이레디를 1초만에 누구나 다 빼버린다면 테란 죽는거죠 그리고 그걸 빼는 것도 실력인데
그게 표시되면 누구나 1초만에 표시된 유닛 빼버릴텐데 요즘 같은 스타일리스트가 부족한 시대에 양산형만 더 늘어나고 테란은 죽습니다
그리고 패러사이트가 부대에서 표시가 되어야하는 이유는 걸려도 유닛에 외적으로 표시가 안 나기 때문에 테란유저가 유닛이
패러사이트 걸리는 상황을 못 봤다면 게임 끝날때까지 모르고 할 가능성 상당히 높죠 이건 저그에게 맵핵을 켜주는 것이나 다름 없는데..이런 의미에서 블리자드는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MistyDay
08/04/06 12:19
수정 아이콘
꺄악님// 프로게이머만 스타하는건 아니죠-_-;;;
08/04/06 12:26
수정 아이콘
꺄악님// 그것도 테란의 능력 아닌가요? 하나하나씩 클릭해 봤을 때 아래 표시되는 정도만 되어도 충분할 것 같은데요. 그리고 후반 가면 테란의 가장 사기적인 능력인 스캔이 있는데 그건 테란에게 맵핵을 켜주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거든요. 해석하기 나름입니다.
08/04/06 13:53
수정 아이콘
Mistyday님// 무슨 말씀을 하시는건지 모르겠는데 전 프로게이머를 대상으로 쓴 게 아닙니다만..-_-
그리고 814님// 이레디와 패러사이트는 경우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패러사이트도 걸린 유닛이 외적으로
표시가 난다면 아래 부대 지정시에 아래 표시가 나지 않아도 괜찮지만 패러사이트를 꼭 베슬/탱크에만 건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특정 마린이나 SCV에 걸었다면? 그리고 그 장면을 놓쳤다거나 까먹는다면
그 3~4부대넘어가는 마린 SCV들을 수시로 일일이 클릭하실건지...
그리고 쌩뚱맞게 스캔 얘길 꺼내시는데 님의 논리대로라면 테란이 후반가면 맵핵이라 하시는데
그럼 후반가서 맵핵 비슷한 기능을 쓰고도 진 테란들은 다 바보인가요? 스캔 마나가 무한도 아니고
스타의 게임 특성상 정찰이 가장 중요한데 종족특성상 토스에겐 옵저버 저그에겐 오버로드라는 훌륭한 정찰병이 있는데
테란은 그런 유닛도 없고 스캔도 없으면 테란의 정보력은 제로에 가깝죠 정보력이 없다면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그냥 지자는거죠 해석하기 나름인가요.
채민기
08/04/06 15:05
수정 아이콘
변은종선수가 레이드 어설트에서 최연성 선수에게
제대고 인스네어의 재발견을 보여줬었죠 :)
화이트데이
08/04/06 19:31
수정 아이콘
그렇게 퀸이 좋은 유닛이었다면 이제까지 프로게이머들은 다 바보인가요? 퀸이 정말로 좋은 유닛이었다면은 이미 아비터처럼 애용됬어야할 유닛입니다. 뭐, 한번 쯤은 테란이 ‘앗, 인스네어다.’ 하고 당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번, 3번. 테란이 멍청하게 당해줄까요?
그리고 인스네어 써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정거리가 꽤 짧은 편입니다. 퀸이 쓰고 도망칠 때에는 이미 베슬이 이레데잇 건 후지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저글링처럼 소모성이 높은 유닛입니다. 저그가 4가스 먹으면 퀸 양산해도 상관없습니다. 자원만 많다면야 인구 200을 스카웃만 뽑아서 밀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3가스에서 퀸 죽었답시고 다시 뽑으면 디파일러, 럴커 뽑을 가스가 그만큼 줄어듭니다. 같은 자원상황에서 디파일러와 퀸을 뽑으라면은 무슨 유닛을 뽑겠습니까?

그리고 패러사이트와 이레데잇의 표시됨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이레데잇이 표시된다면 저그 입장에서는 만세이지요. 바로 뮤탈리스크 하나 찍고 빼서 밀어주면 끝입니다. 테란 유저라면은 뮤짤 잘하는 저그가 얼마나 상대하기 힘든지 아실겁니다. 그 파훼가 마린-메딕에도 있지만 가장 좋은건 베슬이지요. 그 베슬이 거의 효과가 없어지는 셈입니다. 패러사이트가 만약에 표시되지 않고 잔류한다면? 뭐, 탱크나 베슬이 아니라 꺄악님 말씀대로 SCV나 마린에 걸린다면은 SCV는 테란의 테크, 잘못하면은 테란의 멀티위치를 죄다 노출시킬 수도 있고 마린은 테란의 병력의 움직임을 하나같이 다 보여줍니다.

그리고 레스터레이션의 개발을 강제하는 것만으로도 저그의 이득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메딕이 뽑히는 양과 퀸이 뽑히는 양에서 이미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2초의똥꾸멍
08/04/06 21:17
수정 아이콘
이 글과는 전혀 상관없는 뻘 리플입니다만 연우님 글 왜 삭제된거죠
Carrier_Kim
08/04/06 21:23
수정 아이콘
2초의똥꾸멍님// 료상위해님의 태클성 리플과 와이고수에서 뒷담화 때문에 댓글충돌이 있었습니다.. 아마 연우님이 직접 삭제하셨거나 운영자분들이 삭제하신 것 같습니다.
XiooV.S2
08/04/07 09:29
수정 아이콘
가장 큰 문제는...
매딕과 퀸의 활용이 다르죠..
매딕은 '필수'지만 퀸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가격과 시간을 따지고 보면 오히려 저그의 라바를 사용하는 퀸이 더 손해라서 안쓰는게 아닐까요..
피벌레
08/04/09 20:54
수정 아이콘
소규모 부대간의 전투에서 퀸 한두마리쯤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규모 전투라면 어느 한쪽이 엄청 우세한것이 아닌, 비등비등한 상황이라면 오히려 퀸의 사용은 손가락만 날라먹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인스네어 뿌려주고.. 여유가 된다면 브루들링 업그레이드도 해주어 탱크같은것도 쏙쏙 잡아먹구요. 패러사이트도 굉장히 매력적이지요.
다만 사람들이 퀸을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퀸 한마리씩 찍어서 컨트롤 해줄 시간과 손놀림에 차라리 부대 병력 한두번정도 더 무빙시켜 좋은 공격지점을 선점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것이겠죠.
퀸의 사용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인것 같습니다 ^^
기사도
08/04/10 15:51
수정 아이콘
아비터도 사용되기 이전에는
그걸 왜써? 바보야?
그거 뽑느니 케리어 뽑지
아비터로 리콜, 얼음 쓴다고 하면.... 입스타 자제요~
등등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지만
자주 시도되고 다듬어진 끝에 최종 선택의 갈래중 하나가 되기도..
리버or다크 - 케리어 라는 테크에서
리버or다크 - 아비터 - 케리어 라는 중간 단계가 되기도 하였죠...
퀸도 마찬가지인것 같네요
지금은 어색하고 별로지만 앞으로 자주 쓰여지면 재발견이 될듯...
아! 다크아콘도 예전에는 마인드컨트롤, 마엘스트롬이 입스타용이였지만
박용욱, 기욤, 박정석, 임성춘 등등의 노력으로 재발견되었죠...
화이트데이
08/04/10 20:56
수정 아이콘
아비터의 리콜은 예전에도 많이 애용되었습니다. 단순히 박지호, 오영종이 스테시스 필드로 화력을 줄여주는 그 효과로 재발견된 것입니다. 또한 다크아칸 또한 지금도 충분히 입스타성 유닛입니다. 좋은 마법유닛이긴 하지만 값이 너무 비싸서 안쓰는 유닛입니다.
08/04/16 10:03
수정 아이콘
퀸이 좀 제대로 쓰일라면...사거리를 약간 늘려주고 브루들링의 마나량 감소 (한 100정도로...)같은 패치가 있어야 할겁니다.

다크아콘이 100정도? 잘기억 안나는군요..의 마나로 울트라를 6~8마리 묶는것과 비교할때..

혹은 150마나로 울트라나 베슬 잡아먹는거랑 비교할때...

또75마나로 러커잡아먹는거나

좀 안습이지 않습니까?

패러사이트가 유닛바에 표시돼는게 테란유저들 입장에서 당연하다면.. 말이지요.

막말로 퀸뽑는 비용이면 메딕 레스토레이션 개발비용이랑 비슷하고...

메딕은 따로 뽑는게 아닌...그냥 기본유닛이잖아요.

아니라면 레스토레이션을 베슬에서 개발해서 사용하도록 바뀌던가요.
08/05/03 05:57
수정 아이콘
러커로 조이고 브르들링으로 탱크 제거하면서 빠르게 디파일러 뽑는 체제도 좋습니다.
관련 리플 : http://www.ygosu.com/?m=community&bid=st&page=1&search=%B9%AB%C7%D1&searcht=w&order=number2&readno=45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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