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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8/13 04:38
좋은빌드네요. 예전에 EZ저그랑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되나요 ?
토스 나오는 입구에 병력 왕창 모아놓고 치지 말고서 나오는 유닛만 족족 잡아먹고 그리고 천천히 멀티 하면 토스입장에서는 답답하겠네요. 다만 토스가 템과 다크템 드랍을 몇차례 계속 성공하고 토스가 섬멀티먹고 테크 위주로 플레이한다면 어려울 수 도 있을것같네요. 토스의 템 견제를 봉쇄할 수단이 있다면 참 좋은 운영같습니다.
08/08/13 09:50
해처리 4개 이상 펴지면 무조건 공발업 질럿달립니다.
4개 넘어가면 뮤탈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러커도 안나오고. 4개까지 펴지면 무조건 공발업. 본문에 쓰여진 것처럼 중립멀티만 날리면 100% 이긴다고 보면 되기때문에 거기에 목숨걸고 뚫어냅니다 사실 초반에 저렇게 배째고 해처리 늘리는 저그라면 정말 공발업 질럿이 해답...
08/08/13 13:19
본진 원게이트 테크 플레이에 속절없이 휘둘릴 빌드내요.
초반에 저렇게 대놓고 배째면 토스는 닥템도 필요없이 3커세어 정도 타이밍에 질럿드라군하고 같이 앞마당에 달려들면 히드라가 병력상대하느라 오버로드 다 헌납하고 말립니다. 더블넥한 경우에도 투스타 가면서 커세어계속 모으면서 괴롭히면 저그는 주도권을 완전히 내준체 질질끌려다녀야 하고요. 어느정도 기본기가 있는 프로토스 유저는 저런식으로 극단적으로 늦은가스를 올리는 저그를 절때 그냥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08/08/13 13:21
혹시 요즘 누가 원게이트 하냐고 그러실것 같아 적는데.원게잇 커닥후 오버속업전 앞마당 멀티를 뛰는 빌드는 더블넥 못지않게 자주 사용되는
빌드입니다.
08/08/13 13:22
마약님// 본진 원게이트 노포지라면 3~4해처리 올저글링에 밀릴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본진 원게이트가 사장되었던게 노레어 저글링히드라때문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08/08/13 13:50
1게이트에서 3~4해처리 올저글링 알면 막습니다. 질럿 꾸준히 뽑으면서 버티면 커세어가 오버로드 다 잡거든요.
히드라야, 정찰하고 포톤으로 막고
08/08/13 13:51
1게이트가 더블넥보다 '덜'쓰이게 된 까닭은 저그가 3해처리 레어가면서 오버로드 발업하고 히드라가면 저그가 너무 부유해지는데 그걸 견제할 방법이 없어서 입니다
08/08/13 14:16
김연우님// 본문에 써놨다시피 더블넥후 날아오는 커세어는 6해처리 이후에 바로 가스올리고 50되자마자 히드라덴을 지으면 오버로드가
안잡히거나 한기정도 잡히는 수준에서 막아낼수있습니다. 오버로드는 잘 뭉쳐놓고 히드라위주 생산이니 오버로드 테러는 별로 신경쓰실거 없구요.. 이 빌드를 사용할때 가장 신경쓰이는건 공발업질럿이지 다수 커세어에는 별로 휘둘려보지 않았던것같습니다.
08/08/13 14:55
아, 6해처리가는 대신 레어가 늦는군요. 그러면 히드라로 첫 커세어는 쉽게 막겠군요.
흐음... 테스트 해봐야겠군요. 늦은 레어가 주는 부작용에 확실히 고전적인 발업질럿 패턴에 힘들거 같긴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진다는게 아니라, 체제상 힘들다는 뜻이지요. 토스가 본진에 포톤 하나 안박고 옵저버 부담없이 바로 6게이트에서 발업질럿 후 하템을 추가하면서 추가멀티하는 체제 상대로 '잘'하는 수 밖에 없을거 같거든요
08/08/13 15:10
이재열님//
레어가 너무 느려서 오버로드 속업이 너무느립니다.그렇게 되면 닥템 때문에 후속멀티 먹기가 난해해지는데 그때 토스가 2번 째 멀티 시도하면 조급해지는건 저그쪽입니다. 그리고 對더블넥서스 라는 부제를 달아놓고(솔직히 더블넥 상대로 좋은 빌드로 보이지도 않습니다만...) '나름대로 거의 약점이 없다고 생각하고'라는 말을 달아놓는건 좀 모순인것같습니다.
08/08/13 15:16
또 6햇이후 가스를 올리면서 오버로드 안잡히는 선에서 막아내는건 단언하건데 불가능하며,토스가 가스 늦은걸보고 맘먹고 투스타 돌리면
절때 안휘둘리고 막을순 없습니다.결국 그타이밍에 오는 커세어를 막기위해선 스포어콜로니가 필요한데,이는 저그가 빌드싸움에서 말린후에 택하는 차선책이지 안정적인 대응책은 될수없습니다.
08/08/13 15:20
칼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더블하는거보고 6햇이상으로 배째다가 공발업질럿에 피해 많이 볼것 같은데...
공발업 완료되는타밍부터 랠리찍고 질럿달리면 히드라물량 폭발하기전에 뚫리더라구요... 전 저그유저;;
08/08/13 16:13
개인적으로 토스의 더블넥 상대로
모든체제에 방비하며 쨀수있는 저그의 마지노선은 노 레어 4햇 + 유닛 카운트 20~ 의 드론수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동 선수가 자주 보여주었죠.) 노 레어 4햇도 토스의 노 스타게이트 5~6겟 무더기 공발업 질럿을 막기 빡센데 6햇은 많이 무리같아 보입니다.. 솔직히 저그의 생컨능력이 토스보다 훨씬 뛰어나지 않은이상요..
08/08/13 16:55
이제동선수의 예를 봤을때
5햇이 마지노선이더군요 그것도 레어누르고 3햇->5햇이요 이렇게 지나치게 부자처럼타는건 김택용선수가 보여줬던 한박자빠른 드라군리버나 커세어생략 공발업, 투스타, 초반찌르기, 정찰못끊어주기등등 단점이 너무 많습니다.
08/08/13 21:28
마약님// 약점이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는건 더블넥 상대로 그렇다는 것이지 프로토스의 모든체제에 그렇다는 얘긴 아니였습니다 ^^; 오해가 있었네요. 그리고 빌드를 써보셨는지는 잘모르겠지만.. 어떻게 단언하시는건진 잘 모르겠는데 전 지금까지 플레이 하면서 대부분을 오버 안잡히거나 한기잡히고 히드라나와서 막아내곤 했습니다. 투스타 상대로는 많이 안만나봐서 견제에 어느정도인지는 잘모르겠습니다. 더 게임해보고 보충할게요 충고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템견제는 스파이어가 늦어서 템내리고 스톰쏘고 도망가면 약한게 사실입니다. 반응좋게 드론빼면서 막아주고 버로우개발한걸 적극적으로 사용해야겠네요. 하지만 다크템플러나 리버에는 다른 체제에 비해서 약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08/08/14 09:50
오버로드를 정찰용으로 뿌려놓지 않았다면 안잡힐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프로토스 앞마당쪽에 위치하는 오버로드 한기는 무조건 잡힙니다. 그리고 오버로드를 잡기 위해 모아놓는다면 다크 템플러 견제에도 휘둘릴꺼 같은데요. 프로토스가 눈치못채고 6해처리를 펴면 그야말로 물량이 장난아니지만 레어늦추고 가는 6해처리 정찰만 된다면 글쎄요.. 레어가 늦기때문에 스타게이트나 로보틱스 생략하고 공발업 뛰면서 간간히 다크 섞어주면 못이길꺼 같은데요. 초반 질럿으로 멀티 한군데는 거의 확실하게 깰수 있고(못깬다 하더라도 성큰, 저글링 뽑아놓은거 생각하면 손해는 아님) 그 타이밍에 프로토스는 멀티하나 늘릴수 있고. 질럿으로 성큰밭만 제거가 되면 다크난입도 가능하고. 조금 힘들꺼 같은데요.
08/08/14 12:35
제가 요즘 9드론 저글링 -> 노레어 4햇 -> 멀티하면서 레어 순으로 부자스러운 빌드를 많이 써봤는데,
(위 빌드와 멀티는 조금 늦고, 레어는 조금 빠른, 거의 똑같은 6햇 저글링-히드라 체제입니다) 확실히 질럿에 왕창 집중하는 토스에게는 첫 러시를 막느냐 못 막느냐가 관건이더라구요. 그래서 투챔버 올려서 빠른 업글로 맞대응해서 버티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을 것 같구요. 이 때 챔버의 적절한 활용으로 성큰 심시티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제가 실력이 모자라서 그런 걸 수도 있겠습니다만, 확실하게 리버 or 템플러 견제 컨이 되는 토스를 만나면, 테크가 너무 느려서 휘둘리다가 토스의 멀티를 허용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레어는 잘 올리되, 드론은 후반까지도 눈치껏 잘 뽑아줘야 하는 유닛이라는 거였습니다 ㅜㅠ
08/08/14 12:46
이 빌드 뿐만이 아니라 저그가 초반에 배를 짼다면 공발업질럿+1~2커세어로 찌르는게 상성입니다.
이때 꼭 질럿으로 끝장을 낼 필요없이 멀티 & 본진을 왔다갔다 하면서 저글링+오버로드를 줄이고 방어건물을 더 짓게 유도 해주면서 이후 다크견제와 동시에 제2멀티 가져가면 토스가 훨씬 유리해 집니다.. 저프전에서 레어가기전 5햇이상피는 전략을 이용하려면 무조건 타 스타팅 앞마당을 선점해 후반까지 방어만 하다 울트라 뽑아서 이기는 방법 외에는 딱히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08/08/14 13:02
그래도 잘 막기만하면 저그가 작살나죠 아주그냥 방업저글링과 함께 히드라가 쏟아진다는... 늘어나는 멀티를 멀뚱멀뚱 봐야한다는거죠...
08/08/15 10:06
리플 봤는데 토스 입장에서 이래서 졌구나 싶을 정도로 깔끔하고 부유한 빌드로군요...
혹시 빠른 질럿 찌르기를 막는 리플도 있다면 보고 싶습니다.
08/08/15 21:49
마술사님// 제가 시디키가 없어서 정베는 못하고 브레인만 해왔는데 래더를 안해서그런가.. 수준이 좀 떨어지는지 공발업질럿을 날카롭게 구사하는 분을 못만나봐서 아직 괜찮은 리플을 못구했네요.. iccup에서 다시 연습중이니 보완해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08/08/17 18:55
테크가 늦으면 하이브도 늦고 울트라도 늦는데 토스가 작정하고 170이상 모아서 한방으로 나올 경우 레어병력 만으로는 막기가 힘들더군요
리플에서의 토스유저는 비교적 적은 병력으로 일찍 진출해서 싸먹혔지만 토스가 꾹참고 조합 갖춰서 나올 경우 어떤 해답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08/08/17 23:28
이거 빌드가 굉장히 좋군요 더블넥상대로 6햇까지 늘린후
딱 라바 히드라로 변태중일때 커세어 1기 날라오더군요 저그가 레어단계에서 플토를 물량으로 압도할수있는빌드군요
08/08/18 18:15
리버 타이밍이 가장 중요할듯 템플러 계열일때는 타이밍이 하템 스톰 개발타이밍까진 멀기땜시..
다크로 휘두르지 않으면 답이없어보이고 리버가 얼마나 막아주느냐가 ..뭐 토스도 초반 저글링2마리만 하면 근데 걸릴것같기도.. 프로브가 어차피 빠른데말이죠
08/08/23 00:32
제가 이와 같은 개념으로 노가스에 6해처리까지 짓고 토스의 공발업을 막는 빌드를 연습했었는데...
실패했었습니다. 2달정도 이빌드파봤는데... 안돼더군요. 이빌드로 제대로 됀 공발업질럿을 막을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님과 게임한번 해보고 싶네요. 동의하시면 님이 게임하기 편한 시간대좀 알려주세요.
08/11/03 14:45
음 뒤늦게 봤네요 EZ보다도 더 째는 사우론의 후예인가요? 그런데 EZ도 38쯤에 프로브중단하고 6게잇 공발업에 간당간당한데 그것보다 더 째면...막기 좀 힘들거나 막아도 성큰짓느라 드론짼 효과가 없어지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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