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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8/15 06:44
공지사항에 15줄이 안되도 내용이 있으면 괜찮다고해서 여기 올리긴 했는데, 게임상의 팁은 게임게가 아니라 전략게에 올려야 되는 것일까요.
08/08/15 08:44
일단 F2~F4를 선택해서 생산 하는 분들은 생산건물을 부대지정해서 하는분들 보다 APM 이 낮게 나오죠...
네..... 시공간을 초월하는 뻘댓글...죄송 흐흐
08/08/15 08:51
많은 게이머들이 f2 본진 f3 앞마당 f4 두번째 멀티에 지정하죠.
음.. 염보성선수 같은 경우는 저그전에 배럭있는곳에 화면지정하는것 같더라구요.. f2,f3,f4 참 효율적인 키인데 안쓰시는분들도 많던데...
08/08/15 09:01
저는 토스하면 무조건 f2 본진 f3 앞마당 f4 두번째 멀티에 지정합니다.
그래서 병력 & 일꾼 도합 200 찰 때까지 프로브 뽑습니다.
08/08/15 09:39
저도 건물부대지정하다가 F2,F3,F4 해서 F2본진 F3생산건물밀집 F4랠리지점 이렇게버릇들여서 계속하고있는데요
전 이게 편합니다..사람하기 나름아닐까요? 그리고 화면지정생산도 제스승격인 친구가 가르쳐준건데..걔가 저보다 월등히 잘하는데 전 가끔 미치면 APM2백대중반나오는데 걘 화면지정해서도 평소에 300대 잘만나오던데요.. 사람하기 나름아닐까요..
08/08/15 09:42
저는 게이트가 10개 넘어가는 시점에서 부대지정 다 풀고 전부 게이트에 먹입니다
(이 때부터는 사실 소수 컨이 필요없는 매크로 시점이기도 하고요) 이게 장점이 급하게 랠리 바꿀 때 진짜 좋고요 교전 중에 생산 타이밍이 걸려도 게이트 화면 전환없이 생산이 가능한지라 교전을 보면서 뽑을 수 있다는 겁니다 (다크 우회하는 거라든가 마인 박히는 위치, 리버가 죽었는지 셔틀 탔는지, 어느 템플러가 스톰 안 쓴 놈인지 등) 본진에 게이트는 4~6개 앞마당은 2~3개, 2멀티는 4개 정도 지으면 대략 번호키로 본진, 앞마당, 멀티 호출 가능해서 f2~4도 안 쓰고요
08/08/15 09:52
프로토스로 할 때는 f3을 게이트 f4도 멀티 쪽에 게이트. 해놓고 약 5부대를 1~5로 해놓는 것이 좋더군요.
저그로 할 때는 해처리에 숫자를 해놓는게 편하고 그렇더군요.
08/08/15 09:52
아 제가 오해의 남을만한 댓글을 남겼네요
apm측정기에선 f2 f3 f4 를 인식하지 못하죠. 그래서 apm이 낮게 나온다는 말이였죠
08/08/15 10:16
그런데 어차피 생산시에 걸리는 action의 수 자체는 같지 않습니까?(건물 클릭->유닛 생산)
그럼 시간의 문제라는건데 그건 비교가 불가하기에 F2나 부대지정이나 그닥 차이가 없을것 같은데요..
08/08/15 10:33
전 화면지정하는 편인데.. 점쟁이님 말씀대로 랠리 바꿔야할때 피를 쏟고 있죠..
항상 오른손은 마우스, 왼손은 키보드라는 점이 마음에 들어 화면지정을 하지만, 역동적인 랠리 변경이 안되어서 후반가면 전투에 있어 손해를 꽤 봅니다. 게다가 병력생산기지에 화면지정이 아니라서 본진 갔다가 마우스로 움직이거든요. 하하
08/08/15 10:48
f2, f3, f4는 본진, 앞마당, 두번째멀티 정도로 지정하고 부대 생산은 4나 5번을 두번 연타해서 그쪽 화면으로 간 후 후다닥 생산합니다.
f2, f3, f4보다 4,5,6,7정도의 건물 부대지정이 중요한 이유는 컨트롤 하면서 뽑을 수 있다는 점에 있지요. 후반가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08/08/15 12:18
전 이상하게 저그할때 apm이 가장 높게 나오더군요;;apm이 그리 높은편은 아닌데 테란할땐 150 토스할땐 170나오는데 저그할때만 200이 넘어가네요;;(명색이 주종이 토슨데 참;;)
08/08/15 12:57
풍운재기님// 저도 마찬가지더라구요.. 전 테란이 주종인데, 보통 대 저그전에 330~350사이이고, 프로토스로 게임하면 300대 초반이 나오던데 .. 저그하면 300대 후반이 나올때가 있더군요. 특히 테란 상대로 뮤짤을 해야한다거나(카런).. 그렇게 손이 많이 가는 플레이를 하면 빠르게 되던데, 아무래도 제 생각에 저그 유닛 각 개체의 체력이 작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움직여야하고,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해서 그런게 아닐까요. 토스로 대 저그던 대 테란이건 해보면, 그렇게 생각만큼 손이 많이 빠르지 않아도 되더라구요. 생산만 꾸준히 해줘도 잘 싸울 수 있는데, 저그로 테란이나 토스랑 싸울 경우 상대가 툭 때리고 끌어가는 유닛들이 순식간에 녹는 현상이 발생해서.. 같은 맥락에서 테란으로 대 저그전할 때 손이 빠른 것도 설명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마린 신경 잠시 못쓰면 러커에 녹..습니다 흑흑
08/08/15 14:57
f2 ~4는 멀티 메인기지에 지정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상대방의 드롭쉽 , 셔틀 , 오버로드가 보일때 f2~4키로 빠르게 다른 기지로 일꾼을 보낼 수 있기때문이죠
08/08/15 18:09
별거 아닙니다만 생산시 f2~4보다 숫자를 사용하면 좋은점에는 apm이 더 빠르게 나온다는것도 있습니다.
f2~4사용은 apm에 반영되지 않기때문이죠.(쓰고 보니 정말 별거아니내요...)
08/08/16 01:33
부대지정 안하고 병력을 움직이는게 수월하다면 번호를 지정해서 생산하는게 백번더 나을 것 같네요.
매크로 컨트롤에 언제쯤 익숙해질라나;;
08/08/16 21:47
제가 글쓴거는 하나 같이 도움없이 싸움만 나서 그냥 다 지웠어요.... 다들 어떻게 된다는둥 이런게 아니라 제말에 씨가 되서 꼬리에 꼬리만 물리다보면... 전략과 도움없는 리플만 나와서 말이죠 저야 이제 그냥 발빼야겠어요..
08/08/16 22:01
제카페 가시면 다있어요 전략은 단지 여기에는... 올리면 싸움만나고 제가 댓글 안달고 싶어도 성격상 답해줘야해서 하하; 일단 카페가 보시면 나옵니다.;
08/09/04 13:15
저는 테란이나 토스할때는 생산건물에 4번부터 부대지정을 합니다. (4~9, 0은 스캔이나 옵저버, 셔틀 등...)
제가 반응속도가 느려서, 본진과 부대를 함께 컨트롤하지 못할때가 많아요. 그래서 본진돌보다가 전진 병력이 다 잡히거나, 병력 컨트롤하다가 생산을 소홀히 하거나... 그래서 병력을 컨트롤하는 짬짬히 단축키로 생산을 하는데, 그게 생각보다 간편하고 빨라서 좋더군요. 저그로 할 때에는, 0번부터 해처리를 하나씩 부대지정합니다. 초장기전 가면 유닛은 1,2 번만 쓰고, 0~3 까지 전부 해처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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