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9/07/04 02:44
그냥 에프디 이후에 4벌쳐 드랍 적절히 해주고 운영해라... 네요 요약하면
제목은 근사하게 달아놓고 15. 벌처 드랍으로 피해를 주면서 토스가 늦은 리버를 가는지 혹은 다크 드랍인지 혹은 물량 위주인지를 파악해서 대응한다. 16. <적절한 운영> 으로 업테란을 구사하던지 타이밍을 노리던지 <적절하기만 하면 된다> 그냥 적절하게 맺으시면 곤란합니다. 전게도 글쓰기가 상당히 무거운 곳이랍니다.
09/07/04 13:01
적절한이라는 말에 뿔이 난 것 같은데 뭐 마땅히 마무리 할말이 없었습니다.
더욱이 여기는 스타 커뮤니티이기도 하고 적절한 운영이라는 말이 이렇게 까일줄은 몰랐네요. 게다가 4벌처 드랍이후의 운영에 대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어도 4벌처 드랍으로 이득을 얻는 부분과 손해를 보는 부분에 따라서 해야 할 것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운영이 필요하다고 할 뿐 더 이상 불필요한 말을 얹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줄요약이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이경민 선수의 이윤열 상대로의 얼마전 전략도 비꼬자면 이렇게 한줄 요약할수도 있죠. 매너파일런,매너게이트 이후 몰래 다크, 그 이후 적절하게 운영해라 저도 그렇게 요약해서 쓸 수 있다면 불필요한 활자 낭비를 막았겠지만 전략게시판의 특성상 FD를 모르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위에 리플 다신 분들처럼 너무나 잘 알기에 흥~ 이깟게 뭔 전략이라고 걍 FD에 몰래 스타폿이네라고 하실분도 계신거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일반적인 FD 이후에 몰래 스타포트라면 절대 통할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토스에게 주도권을 내주는 순간 이 전략은 통할 수가 없습니다. 본문에 써야할 내용인지도 모르겠지만 테란이 FD병력으로 손해를 감수하고 마인 조이기를 시도하는 이유는 토스에게서 주도권을 완전히 넘겨 받기 위해서이며 그 이후 벌처의 속업으로 토스에게 옵저버 2기이상 확보하기를 강제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한 면 때문에 토스는 옵저버 타이밍을 강제당하게 되며 속업 벌처가 멀티로 가는 프로브를 솎아내기때문에 섬멀티를 가져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한 토스의 운영에 맞추어 타격을 입히기 위해 몰래 스타포트 전략이 어쩌면 유용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09/07/04 13:53
옵드라 상대로 시즈업 안하고 속업 벌처 쓰는 건 위험해 보이는데요..
4벌처 드랍 가는 동안 옵드라가 멀티 짓고 있는 앞마당으로 덮쳐오면 크로스 카운터가 될텐데.. 시즈업 안된 탱크 + 소수마린벌처만으로 막을 수 있나요?
09/07/04 14:09
Gidol님// 네 이 전략은 일단 FD에 기초를 하는 전략이라 선사업 옵드라에 많이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6~8마린에서 나오는 마린의 화력+탱킹으로 토스의 체제에 대해서 간을 보고 벌처 속업을 할 것인지 시즈업을 할 것인지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FD병력으로 밀어 붙이는데 멀티가 아니고 드라군의 사업이 되어 있다면 선사업 옵드라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속업 대신에 시즈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그 이후의 양상은 같은 실력이라면 토스가 유리합니다. FD가 진출해서 거둔 아무런 이득이 없기 때문입니다.
09/07/04 14:35
이득,손해에 따른 부분을 설명을 하셔야죠. 글 내용은 긴데 알맹이가 없습니다. 이윤열vs이경민 경기와 비교가 되나요...
이경민 선수의 빌드가 한줄요약 될만큼 간단한 빌드였나요? 경기 시작부터 끝까지 주도권을 쥐고 자신의 시나리오대로 끌고갈 수 있었던 이유는 많은연습&연구를 통해서지요.
09/07/05 01:48
'적당한'이란 말이 문제가 아니라.
리플도 없고 스팩도 없이 단순히 자신이 잘 되더라 해서 본인의 생각을 올린다면 사람들이 공감할만한 무엇인가가 있어야 하죠. 비판에 대해서 '까인다'라고 그렇게 기분 안좋은 티를 내신다면 곤란합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님이 올리신 앞 글의 페이크 원팩더블 빌드만 하더라도 약점은 분명 존재하지만 여태껏 올라온적 없는ㅡ 충분히 다듬어 질 여지가 있는 상콤한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대로만 흘러간다면 자원채취에서는 꽤나 좋습니다. (그만큼 스펙이나 자원채취율을 올려주셨더라면 좋았겠지만) 단, 이번에 님이 올리신 글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뭐가 다르지? 라고 할 만큼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글로 적는데 있어서 힘들다거나 스스로 말솜씨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최소한 리플이라도 하나 올리셨어야죠. 그게 아니라면 단순히 자신의 전략을 공개하는 정도 밖에 안됩니다. '공개'가 아니라 '공유'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펙과 함께 리플레이를 함께 올려 주셔서 기존의 빌드와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느 경우에 쓸만하고 어느 경우에 쓰면 안된다... 이정도라도 좀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09/07/05 02:53
purplejay님// 제가 기분이 나쁘다는 말을 할려고 리플을 단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게에 글을 썼으니 비판이 들어오면 무어라도
해명을 해야 할 것만 같아서 나름대로의 답변을 늘어놓은 것이죠. 그 와중에 까인다는 말을 쓴 것은 기분이 나빠서가 아니라 실제 까였기(비판당했기)때문에 언급해 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최근에 두 개의 글을 연달아 올린 연유가 있습니다. 사실 요즈음에 들어 겨우 게임을 할 시간이 났기 때문에 그때그때 생각나는 전략들을 잊기전에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질이 낮은 글이라도 님의 말씀을 빌어 공개하는 수준에 그치더라도 남기고 싶네요. 좋은 전략글을 어떻게 쓰는지는 모범답안이 있지요. 김연우님의 커발질 같은 글 말입니다. 그런 글을 보면 굉장한 정성과 시간과 노력이 들어있음을 쉽게 알아볼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몰라서 못 쓰는것 보단 알아도 쓸 여건이 안된다고 그렇게 변명을 하고 이만 끝맺을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