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
2011/06/24 11:18:43 |
Name |
폴라니 |
Subject |
[T vs Z] 유용한 팁이지만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은 작은 팁 하나! |
안녕하세요 올드 스타 유저입니다.
나름 스타를 한 지 10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만, 얼마전에 이제까지 몰랏었던 아주 쬐만한 팁하나를 알게되서 이렇게 여러분들께 알려드릴라고 글을 한번 올려봅니다.
테란으로 저그를 상대할때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상대방의 첫 뮤탈이 어떤 방향으로 날아와서 나의 피같은 일꾼과 마린을 짤짤이 하냐 이죠.
보통 테란은 스캔을 통해 상대 저그의 스파이어나 라바가 에그로 변태하는 순간등을 보며 상대방의 첫 뮤탈을 대비하게 됩니다. 대비의 정석이랄까는 보통 스타팅의 위치에 따라 내 앞마당- 베럭근처- 본진 이 중 상대방과 가까운 위치에서 부터 터렛을 건설하고 그 중간 언덕 입구 쯤에 배럭 랠리를 찍어 놓으면서 마메를 위치해놓는게 보통 이죠. 이 때 테란이 상대망 첫 뮤탈이 내 본진쪽으로 날아올때의 경로나 방향을 예측이 아닌 정확하게 알게 되면 터렛의 건설 우선 순위나 배치 마메 부대의 위치 선정 등을 보다 더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이랄까는 이렇습니다. 스캔을 찍어서 라바가 뮤탈에그로 변태하는 것을 파악을 하면 생산해 놓은 마린 중 한마리만 따로 그 에그에 어택을 찍어 놓습니다. 이러면 스캔이 끝나고 시야가 없어지고 그 에그가 뮤탈로 변태가 되어도 그 뮤탈을 계속 따라갑니다!!!
이 작업을 하면 찍어놓은 그 마린은 상대 앞마당쪽으로 이동하죠. 이 때 생산해 놓은 첫번째 마메부대를 그 마린을 호위하면 같이 이동합니다. (이건 보통 내 앞마당 앞에 있는 상대 저글링에 그 마린이 허무하게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겁니다) 이 때 또 중요한 팁은 뮤탈에그에 찍어놓을 마린 한마리를 보통 마린이 모여있는 내앞마당이 아니라 내본진 끝 구석에 미리 위치해놓고 찍는겁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타이밍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렇게 플레이를 하게되면 그 마린이 상대방 앞마당까지의 거리 중 약 1/3 정도 쯤 되면(이건 투혼에서의 예입니다. 맵이나 스타팅 위치마다 조금의 오차는 있을수 있겠네요) 상대 뮤탈의 변태가 끝나 날라오는 방향을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1/3정도의 거리까지 그 마린을 호위하면 진출했을때 그 마린의 움직임을 살펴봅니다. 그 마린이 그대로 쭉 상대방 앞마당쪽으로 전진하게 된다면 상대방의 첫 뮤탈 부대가 내 본진쪽으로 바로 전진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그 마린이 좌-우 쪽 대각선으로 이동한다면 그 뮤탈이 내 본진쪽으로 우회하면서 바로 날라오는 구나를 판단 할 수 있게되는 겁니다.
이 팁이 정말 유용한 경우는 보통 정석적인 플레이를 할때 보단 테란이 앞마당후 scv를 쉬어가면서 3배럭 불꽃러시를 할때 특히 더 유용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빌드를 대각선이 아닐 경우에는 저그전에서 주로 쓰는데요, 이 빌드의 핵심 포인트는 상대방이 테란의 움직임을 얼마나 빨리 파악하고 성큰을 건설하냐, 또는 첫 뮤탈 부대가 방심하고 통상적인 경로로 내 본진쪽으로 바로 날라오나 아니면 성큰 타이밍을 벌기위해 자신의 앞마당 근처에서 테란의 진출병력을 견제하냐 입니다. 이때 테란은 보통 상대 저그가 어떤 판단을 하느냐에 따라 대응을 쉽게할 수 있죠. 예를 들어 불꽃병력이 진출햇는데 상대방 뮤탈이 그냥 내본진쪽으로 가버린다-- 이 경우에는 바로 저그의 앞마당으로 쭉쭉 진출하면 되겠으며, 상대 저그가 눈치채고 내 병력이 바로 스팀쓰고 달려들지 못하게 견제하는 위치로 이동한다면 진출병력으로 뮤탈과 신경전을 벌이면서 터렛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게되죠.
또 요즘 유행하는 앞마당후 선엔베 공업후 4~5배럭 뮤탈 봉쇄빌드를 시전할 때도 매우 유용하죠. 이 빌드의 포인트는 첫번째 병력으로 상대방 본진이 정석플레이보다 터렛건설이 늦게되는 내본진쪽으로 바로 오게 하지못하게 진출해서 신경전을 벌이고 마메를 모아가는 게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뮤탈이 경로를 확실하게 알게되면 뮤탈이 근처에 도착할때 먼저 스팀을쓰고 달려들어 뮤탈 수를 줄이거나 체력을 줄이는 플레이를 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되죠.
제가 이 팁을 유용하게 쓰는 이유는 항상 첫 8~9뮤탈이 어디로 올까를 벌벌 떨면서 고민하며 플레이를 하지만 테란 프로게이머 분들(특히, 이영호 선수가 대표적이죠)은 뮤탈경로를 예측하여 딱 맞추어 터렛과 마메 배치로 첫뮤탈 부대가 마음놓고 활동하지 못하고 뒤로 빼게 만드는 플레이를 보며 부러워 할 때 알게되었더니 마음 편하게 플레이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P.S
써 놓고 보니 그 딴거 몰라도 잘만 예측해서 정확하게 판단하는 고수 테란 분들은 아무 필요가 없겠구나 싶어서 난감하긴 하네요..;;
여튼간에..... 수백만 테란 유저분들!! 더이상 뮤탈에 당하지 않게되는 그 날을 위하여 우리 모두 매진합시다!!
|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