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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7/22 14:23
리플레이 잘 봤습니다.
요약하자면 2햇 빌드에서 링과 발업에 투자하는 돈을 아껴 본진에 3햇을 가는 빌드군요. 장점이야 앞서 잘 설명해주셨고 해처리가 하나더 본진에 있기 때문에 기존 2햇보다 링을 눌러주거나 드론을 더 충원해서 후반 히드라 운영으로 넘어가기가 더 수월할것같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할것으로 보입니다. 초반 13드론이야 약간의 위험부담이겠지만 발업도 하지않은 2링만으로는 테란에게 너무 주도권을 주고 시작합니다. 어느정도 하시는 분이라면 당연 벙커는 짖지 않을것이고 소수의 마린으로 진출하시기 때문에 성큰을 강제합니다. 안그래도 가난한 빌드인데 초반부터 더 가난한 빌드가 되는거죠. 일단 이런류의 빌드는 무탈로 초반의 피해를 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별 피해를 주지 못하고 무난히 장기전으로 진행되면 저그 입장에선 필패나 다름없습니다. 즉 무탈에 힘을 줘야 한다는 건데요~ 2가스만 지속되는 시간이 기존 2햇보다 더 길기 때문에 무탈 충원속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당연히 하이브나 공업은 더 느려지는 거구요. 무탈은 2햇 라바에서도 충분히 생산가능하기 때문에 어차피 무탈로 피해를 준다는 생각이라면 기존 2햇빌드가 더 강력할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초반에 뽑은 무탈로 어느정도 피해를 주는 상황이라면 본진에 추가된 해처리 라바의 힘으로 여러가지 후반운영이 가능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11/07/22 16:12
음 투혼 같은맵에서 한다면 글처럼 2햇 레어 후에 3햇을 본진에 피는 것도 가능하지만 저라면 바로 3가스 지역에 펴거나 아예 테란 앞마당
바로 옆쪽 멀티에 해처리를 펴서 3가스 뮤탈로 공격적인 운영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거 같네요 마린 메딕이 그타이밍에 진출해서 3가스 지역에 해처리를 타격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 2햇 뮤탈 빌드와 뮤탈 뜨는 타이밍이 같으니 그 병력 공백만큼 더 흔들수 있는 여지도 생기니까요^^
11/07/22 19:11
본문을 보면 꽤 오랜기간 정찰일꾼을 잡아줄 공격병력이 적은거 같은데 혹시 상대가 정찰일꾼으로 보고있더라도 통할만한 파괴력이 있나요?
11/07/23 06:01
선아카에도 좀 취약해질꺼같네요 15 더블이후 1배럭상태에서 바로개스 먹으면서 아카 배럭 2메딕 찍자마자 테란이 나오면 저그입장에서 링추가나 성큰강제때문에 좀 어중간해질껀 같네요 2저글로 정찰끊기가 애매해서.. 4저글까지 찍고 어떻게든 입구쪽에서 scv 끊어주고 빠른타이밍뮤탈 나오는 상황이면 좋을꺼같네요 ~
11/07/23 15:32
실례지만 실전 리플레이의 테란분 수준이 많이 낮은 것 같습니다. scv로 레어 이후 추가 해처리가 올라가며 발업도 안 된 저글링 두기가 따라다니는 것을 확인하고 있음에도 벙커를 마저 짓고 마린은 앞마당에 웅크리고 있네요. 상대방의 체제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준비한 빌드만 올리는 플레이에 저그의 이 빌드가 무난히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스 조절부분이 있지만 이 전략의 요는 결국 엄청 '짼다'는 것인데 어느 정도 저그전에 대한 개념이 잡힌 테란이라면 저그가 그렇게 쨀 수 있도록 가만 둘리가 없습니다. 좋은 '스펙'을 가진 빌드지만 테란이 정말 가만히 움츠려 있어줘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한데 이 빌드를 쓰는 저그가 테란에게 그런 것을 강제하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너무 비평만 하는 것 같아 죄송하네요.;
11/07/23 17:43
빠른뮤탈에 3햇이라는 메리트때문에 ㅠㅠ 어떻게든 개량해서 써볼랬는데 4저글로는 절대 안되네요.. 마메 진출타이밍이 2햇뮤탈에 링적은거 들키는순간 쭉내려오는데 너무빨라요 3성큰박고 뮤탈 9뮤탈띄우는데 3햇보다 느리네요..;; 어떻게든 저글발업까지는 땡겨야될꺼같네요.. 공방테란승률 80% 정도 상대론 실력압도적이지않은이상 쓰기어렵겠네요..
11/07/23 17:58
테란이 원배럭더블로 시작할때 단순히 빌드만 외워서 저그가 뭘하든 수비적으로 할거만 한다면 통하겠지만 이 수준을 넘은 테란이
약간의 융통성만 발휘해서 마린압박액션 취하면 겨자먹기로 링을 찍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정상빌드와 같아지는거고.. 그리고 이 빌드는 원래 있던거고 종종 2인용같이 러쉬거리가 먼 맵에서 쓰이는 빌드로 아는데 특히 매치포인트에서 자주 나왔죠
11/07/25 06:37
저그로만 플레이 하는데, 이런 류의 빌드는 수도없이 해봤는데 대부분 몇가지에 막힙니다.
1. 시작하자마자 원배럭이나 투배럭 꾸준한 마린 압박의 경우 일단 정찰의 거의 배제하다 시피하는 케이스라서 제대로 못알아차리면 그냥 안녕입니다. 뭐 해보지도 못하고 끝나죠. 2. 뮤탈이 막히면 무엇을 할것인가? 빠른 진출로 싸먹힐까봐 두려워하는 테란은 상대는 일단 아 이자식 멀티도 없겠다. 그냥 본진에서 터렛 도배 한타 막고 나가야겠다. 라고 생각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네 맞아요. 투햇 특성상 본진해처리까지 지으면서 뮤탈에 힘을줬는데 피해 못주면 힘듭니다. 상대는 죽어라 막고 테크 올라가고 저그는 그저 울뿐이지요. 보완책- 음, 개인적으로는 4저글링 발업까지 찍고 해처리를 하나 더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물론 기타 타이밍은 뒤쳐지겠지만 3 해처리 이기때문에 후에 상대 체제에 맞춰서 움직일수 있다는 점이 괜찮더군요.
11/07/26 06:38
글 잘 읽어보았어요. 감사합니다.
근데 3번째 햇처리 타이밍이 좀 늦으면 별로 일까요? 다시 말하면 기존 2햇 보다 말씀해주신 빌드가 나은 점이 조금 더 늦은 타이밍에 무탈 1마리 (6 ->7) 더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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