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20/07/05 14:12:40
Name metaljet
Subject 대만은 민족주의를 탈피한 아시아 민주주의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를 것인가? (수정됨)
마침 대만 원주민의 문화적 다양성을 보여주는 좋은글이 올라왔길래 저도 생각이 나서 써봅니다.

알다시피 7월 1일자로 대만은 국가보안법 홍역을 겪고 있는 홍콩 주민을 위한 전폭적 원조 및 재정착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입장에선 당연히 같은 중국 민족이니 충분히 도울수 있는것 아니겠나 생각할수 있지만

사실 홍콩과 대만은 언어도 잘 통하지 않고 문화적으로도 상당히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중국과의 대결각을 빼놓고 보아도 사회 내부통합의 관점에서 볼때 전폭적인 난민수용은 정치적으로 상당히 용감한 결정인거죠.
어쩌면 이미 여러 다양한 원주민 문화와 외성인(국민당계 본토인)간의 갈등과 봉합, 동화 과정을 겪은 
대만의 역사가 있기에 가능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며칠전 포린폴리시 웹사이트에는
"Why Taiwan’s Assistance to Hong Kong Matters"
(대만의 홍콩 원조가 중요한 이유는?) 이라는 컬럼이 실렸는데
대만의 홍콩 원조 정책을 한국의 북한 난민 수용정책과 대조하며 은근히 치켜올리고 있습니다.
https://foreignpolicy.com/2020/07/02/why-taiwans-assistance-to-hong-kong-matters/

최대한 짧게 요약하면 같은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의 지금까지의 북한 난민 수용정책은 민족주의 - 혹은 인종순혈주의 - 에 기반한 구시대적인 접근이고 북한인권문제 해결과 자유민주주의 확산에 오히려 도움이 안된다.  지금 대만은 정확히 그 반대의 방향을 가려고 하고 있어 기대가 된다. 는 내용인데

저는 처음에 보면서 아니 무슨 이런 자다가 봉창깨서 긁어먹는 소리야! 이 사람은 대한민국 헌법도 모르고 글을 쓴게 분명해! 버럭하며 도대체 대만뽕(?)에 절어서 한국을 까내리는 저자가 누구인지 궁금하여 살펴보니 ..

의외로 한국인이네요? 게다가 경력이 스탠포드 + 케네디스쿨 + 프린스턴 .. 등등 공공정책 분야 최상급 스펙을 갖춘 학계 현직이시네요 어우야.. 

창피한 이야기지만 제 마음이 참 간사해서 그런지 저자의 정체성과 권위(?)를 확인하고 나서 차분히 다시 읽어보니 어느정도 납득이 되는 부분은 있었습니다. 우리는 외부적 시각 - 특히 소위 제1세계 서방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기준 - 에서 볼때 북한을 향한 관점과 정책이 지나치게 민족주의에 매몰되어 있는게 아닌가? 보편원리를 거부하는 남북관계의 특수성이란 이름하에 합리화가 가능한 것인가? 하는 물음은 어느정도는 정당하다고 보여요. 물론 그렇다하더라도 지금 한국에게 정확히 어떤 다른 대안이 있는지는 여전히 잘 모르겠습니다. 
북한 난민 탈북자를 조선족이나 소말리아 난민과 동일하게 대하라? 참 어려운 문제이지요. 

한편으로 볼때 민족주의는 분명 신생 독립국가 대한민국의 발전과 민주화에 많은 기여를 한게 사실입니다.

민주적 시민사회가 탄생하여 유지성숙하기 위해 절대 조건(그리고 자본주의 경제발전에도 꼭 필요한)으로 필요한 것은 사회 구성원들간의 상호 신뢰입니다.
그런데 이 신뢰라는건 쉽게 금방 쌓이고 생겨나는 것은 아니죠.
계약과 약속이 지켜지고 보상과 처벌이 예측가능한 안정된 법치주의 역사가 필요한데 불안정한 역사적 굴곡 때문에 쌓인 신뢰가 바닥난 사회에서 이를 조금이나마 대체할 수 있는것은 구성원들 사이에 혈연적 동질감(설령 그게 허구나 신화에 기반한 것이라 하더라도)이겠죠.

실제로 일제의 침략과 지배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강하게 형성된 우리의 한민족 신화는 6.25이후 박살난 사회적 자본을 빠르게 재건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고 우리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단결하여 경제발전도 하고 민주화 과정에서의 갈등을 완화 봉합하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한게 사실입니다.
과거보다 민족주의 색채는 어느 정도 완화되기는 했지만 국가와 구분되는 민족의 개념은 지금도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고 여러 사회 규범에서 민족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족주의가 오용되어 매우 안정된 전체주의 체제를 만드는데 쓰이면 구성원에 대한 무한 착취가 가능한  '(가)족같은 회사' 의 국가 버전이 가능해지는데 최악의 사례가 바로 북한이죠.
북한은 실제로 유훈통치와 선군정치 시대를 거쳐오면서 백두혈통, 백두민족 등 순혈 민족 프로파간다를 인민들에게 적극 주입하면서 체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도구로 민족주의에 더욱 올인하고 있습니다.  

현대에서 민족주의가 성공한 사례와 폭망한 사례를 같은 민족(?)인 남북이 나란히 보여주고 있는 것은 참 비극이자 희극이고 아이러니하다고 하겠습니다. 

일단 민족주의 버프를 경험한 한국이지만 앞으로 통일을 위해서, 아니 진정한 남북의 평화 공존을 위해서는 어쩌면
북한이 오히려 과도한 민족주의를 벗어나도록 도와야 하고 (스스로 할지는 의문이지만) 우리도 변화해야하는 것 아닐까요? 
남북관계와는 별도로 한중일에서 나름 발호하는 동아시아 민족주의속에 국제적 긴장관계가 고조되는 것도 우려스러운 부분이고요 

한편 남북한처럼 중화민족 뽕을 빨다간 중국에게 먹혀 반대로 나라가 없어질 운명인 지금 대만에서 아예 민족주의와 결별하는 대안적 방향이 나타나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럽긴 한데 결과에 따라서는 과연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의 귀추가 참 주목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대항해시대
20/07/05 14:13
수정 아이콘
좋은 글 추천합니다.
리벤트로프
20/07/05 14:24
수정 아이콘
자유민주주의의 등불? 이 될 수 있는 국가는 그만한 경험을 체화했기 때문에 정해져 있는 거나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metaljet
20/07/05 14:33
수정 아이콘
세상에 정해져있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와 후세들이 하기에 따라서는 자유민주주의란 이땅에서 그저 한순간 잠깐 타올랐던 등불이 될수도 있겠지요
20/07/05 14:53
수정 아이콘
"(가)족같은 국가" 비유 진짜 멋지네요
20/07/05 15:34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는 사이비 종교와 비교 했었는데)
좋은 비유 얻어갑니다.
20/07/05 14:53
수정 아이콘
아이러니하지요. 냉전은 일본을 제외한 동북아의 주요국을 병영국가로 만들었고,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이 여기서 탈피하는것에는 꼴찌입니다. 국수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이며, 국민동원체제적인 면모는 저야 단순히 '특수성'이라고 퉁치고 넘어가고 싶어지지만, '보편 서구'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군비경쟁에 실패한 대만이 더 매력적인 등불로 보이겠지요. 심지어, 평화헌법 개정=극우라는 프레임이 잡힐 정도로, 일본조차도 탈병영국가를 강요당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어쩌면 독일 '존더베크'의 뒤를 이을지도 모릅니다. 독일인들이 두번의 세계대전과 히틀러를 지나가고 나서 '도대체 우리 이전에 무슨 군국주의의 씨앗이 있었는가?' 라고 고민하면서 전후에 되살렸던 단어요. 일본 파시즘의 뿌리를 찾는 것 보다도, 일제가 어떻게 한국 안에서 살아숨쉬는지 천천히 냉정하게 따지고, 신체부위를 재배열하는 분골쇄신의 아메바적 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원글에서 '인종적인 생각으로 돕는다.' 라는 표현을 썼는데, 저번에 북송문제로 시끄러웠지 않나요. 사실 저는 가면 갈수록 북한인권은 그냥 외교적 수사 그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포'가 현실이던 분들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정치권과 주류문화는 그걸 배려해줄 인도주의적인 생각은 안중도 없으며, 오히려 중국이 본체인 신냉전이 심화될 수록, '르메이적'으로 '잠재적국의 국민이란 잘먹고 잘살아도 우리나라의 안보위협'이라는 프레임이 더 강화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특히 저는 이번 문통이 'DJ의 신화'를 기억하고 지지해줄 국민이 살아있어서 그들을 만족시킬 방향으로 대북정책을 피는 마지막 세대라고 생각해서요.

오히려 대만공화국도 좋다고 생각할 범록연맹말고, '하나의 중국을 포기하지 못하는' 범람연맹이 아직도 건재하다는 점에서는 한국의 특수성은 일부로 키우고, 대만의 특수성은 또 소심하게 기록한게 아닌지, 좀 꼬집고 싶어지는 글입니다. 정말 범람이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서구 보편'에 맞을까요? 한국이 안된다면 범람도 안됩니다. 2.28 사건이 대만공화국을 하지말자고 일어난 일이 아니었지 않습니까?
metaljet
20/07/05 15:16
수정 아이콘
어쨌든 보편원리라는 이상을 도외시하는 자는 반드시 타락하고 특수성이란 현실을 외면하는 자는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있죠. 지난 세기 미국이 소련을 쫄쫄 굶기지는 않았던걸 - 오히려 곡물수출로 그나마 인민들이 제대로 빵을 먹을수 있게 도와준 - 보면 신냉전이라는 국면도 북한인민 입장에서는 지금보다는 더 나은 것일수도 있지 않나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대만의 상황에 대한 지나친 저자의 윤색은 원글이 만약 한국을 겨냥하여 던지는 메시지라면 뭐 어느정도 이해해줄수는 있겠죠
달과별
20/07/05 14:54
수정 아이콘
홍콩에서 대만으로 가는게 고작 연간 몇천명 수준이던데요. 같은 중화족이라는 동질성은 있(었)어도 언어가 다르고 홍콩이 영국령이던 시절부터 홍콩인들에게 무시당했다는 생각이 있어서 대만에선 결코 두손을 들고 환영 안하는 모습입니다. 집값 오르는 것도 엄청 우려하더군요.

대만의 정책이 Humanitarian이라고 하는건 기분이 나쁠 정도네요. 저긴 난민법도 제대로 운용 안하는 유사국가인데 뭘보고 아시아의 희망을 저런데서 찾는건지... 딱 사법원만 정신차린데인데요. 대만의 차이잉원이 중국 상대로 꽃놀이패를 하는 정치인이 아니라도 저런 법을 제정했을까요? 정상적인 난민법도 없는데인데.
20/07/05 15:02
수정 아이콘
당장 한국은 국보법 폐지하자, 말자, 사문화되었으니 일단 두자...라고 잡음이 나오는 것에 비교해서, 차이잉원의 대만은 당장 작년에 '반침투법'을 통과시켰죠. 아무리 '공산당의 후원을 받는 반정부세력'을 겨냥한 법이라지만, 민주주의적인 요소에 하등의 도움이 안되는 법인것도 분명한데, 필요악으로 변호를 하는 것도 아니고, 대만이 동북아에서 가장 민주적인 국가라고 주장하는 글에서 얄밉게 빼고 언급을 안하는군요~
달과별
20/07/05 15:33
수정 아이콘
대만 사법원의 동성결혼 금지 위헌결정이 서양세계에 너무 충격적이긴 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오스트레일리아같은 최서방국가들에서마저 아직도 합법화가 안 이루어지고 있을때 일어난 일이거든요. 대만의 민주성에 대한 고평가가 끊임없이 일어나게 된 계기인건 분명하고, 모멘텀을 살려 차이잉원 정부가 이미지차원 관리 돈 살포도 잘하고 있습니다.
metaljet
20/07/05 15:39
수정 아이콘
정작 국민투표에서는 대만인들 다수가 동성결혼에 대한 사법부의 결정을 반대한 것을 보면, 그리고 그걸 또 민진당이 뭉개고 편법으로 허용해준걸 보면 복잡합니다. '관용'과 '민주성'이 꼭 같은 방향 일치하는건 아니라서요
20/07/05 15:44
수정 아이콘
(수정됨) 아하.. 그런 일이 있었군요. 공교롭게도 오늘이 일요일이여서 '사이버 예배'를 드렸습니다만, 예상했듯이 참 존경스러운 목사님 (반어법 아닙니다, 나름대로 사려가 깊게 설교 내용을 고르는 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께서 '차별 금지법'에 대해서 반대서명을 기독교인으로서 해야한다고 이런저런 발언을 하고 그 다음에야 설교를 시작하더군요.

'서구 보편가치'라는 건 참 크고 재미있는 소재같습니다 흐흐흐... 뭔가 가치 그 자체보다도 더 커져버린 무언가 같군요. 정치적인 세계를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요. 모르는 사건을 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하나 배우고 갑니다 ^~^. 앞으로도 대만이야기 할때 써먹을 수 있겠어요.
20/07/05 14:55
수정 아이콘
적의 적은 친구다. 이거군요
므라노
20/07/05 14:55
수정 아이콘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차이잉원을 비롯한 민진당이야 원래부터 반중코인 타다가 집권한 세력이고 이 또한 나름의 체제경쟁이나 반중정서 표출로 국내 반중 세력 결집을 위한 의도로밖에 안보여요.
하긴 뭐 우리도 체제경쟁의 산물로 도입된 의료보험이나 고용보험 같은 것이 현재까지도 사회 안전망으로 잘 기능하니 속내야 어찌 됐건 저런 기류 자체가 이어지는게 중요할 수도 있겠네요. 명분을 추구하다 보면 결국 어느정도는 그 길을 갈 수밖에 없으니.

탈북자 문제를 저렇게 단적으로 얘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낡은 혈통주의 민족주의가 맞는 이야기긴 한데, 대만이야 중국코인을 타면 나라가 소멸할 위기니까 독자 의식을 가지려 하는거고, 우리나라는 그걸 놓으면 북한에 대한 명분까지 싸그리 잃어버리게 됩니다.
서로 결별해서 각자 갈 길 가자고 하는 것도 전 꽤 호의적으로 보지만 그건 기존의 남북관계니 통일이니 하는 것을 싸그리 갈아엎고 재정의 해서 국가의 정체성, 방향 자체를 트는 일인만큼 훨씬 신중하고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야 겠지요.
달과별
20/07/05 15:03
수정 아이콘
한국이 탈북자 받는거나 대만이 홍콩인들 가려서 받는거나 정치적 산물이죠. 홍콩인들도 원하면 중화민국 여권 받을 수 있어요. 대만호적이 안따라와서 대만 거주권리가 없는 여권이라서 안할뿐. 자국법상 자국민으로 규정하면서 이사를 못오게 막는 대만이 오히려 시대를 따르지 못하고 국민당시절에 갇혀서 사는게 아닐까 싶어요. 국제법 위반 소지도 있는 참신한 국적제도(여권은 내주지만 와서 살수는 없다)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건 선진국 진영엔 영국이랑 대만밖에 없죠.
므라노
20/07/05 15:10
수정 아이콘
동감합니다. 저건 그냥 '하나의 중국? 니들이 주장한 일국양제도 안지키면서? 엿이나 먹어라!' 정도의 의미지요.
명분상 인권이니 민주주의를 추구한다 해도 결국 우리가 탈북자만 따로 받는 마냥 쟤네도 홍콩인만 따로 받는건데 저걸 다르게 볼 수 있다는게 신기합니다.
달과별
20/07/05 15:18
수정 아이콘
정치적 사유도 그렇고,
대만 입장에선 홍콩인들도 중화민국국적이고
한국 입장에선 탈북자도 한국국적이니
생각해보면 민족주의적인게 다를게 없죠.

대만은 불법으로 규정한 영국통치령 당시 태어난 홍콩 출생인들의 중화민국 국적을 인정해 원하면 여권까지 발급해주지만 핵심인 대만거주호적을 안줄뿐.
metaljet
20/07/05 15:56
수정 아이콘
애초에 중화민국 자체를 부정하던 범록연맹의 기원을 생각하면 이번 조치에 대해서는 결이 다르게 해석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달과별
20/07/05 16:17
수정 아이콘
내부 사정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다를게 없이 보이는 거죠. 같은 중화권 국가니까 받아준다.

메르켈 총리가 홍콩인에 대한 특별법을 신설할 필요가 없는 이유로 "독일로 망명할 권리는 전 세계 누구에게나 있다"고 말한 것처럼, 대만이 인류애를 위해서 펼친 정책이었으면 난민법을 제정했어야 합니다.
20/07/05 15:13
수정 아이콘
바로 위에 너무 특이하게 최악인 사례가 있어서 그보다 덜 나빠보이는 착시효과가 있어서 그렇지, 그 효과를 제거하고보면 그냥 남한의 민족주의 자체도 그 쇼비니즘적인 성격은 상당히 최악에 가까운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격은 자유민주주의와 양립이 불가능합니다. 한쪽이 강해지면 다른 한쪽은 반드시 약해지는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대만의 경우는 국체의 존립과 관련된 위협이 있는데, 한국의 경우 그보다는 좀 덜하긴 하지만 그래도 전세계에서 중국의 영향력 내지는 위협을 가장 강하게 받는 나라에는 속합니다.
그 영향력이라는 것은 좀 추상적인 의미가 될수도 있겠고, 외국인 체류자의 비중 및 숫자와 관련된 구체적 의미가 될수도 있겠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을 두고 '문명간의 대결'과 같이 다소 추상적인 느낌으로 표현할수 있으면서 한편으로는 고부가가치 산업, 기축통화와 같은 구체적 문제를 얘기할 수 있는 것과도 같습니다.
한국의 경우 향후 크게 증가하게될 외국인(+외국 출신) 인구의 숫자와 비중은 그 자체로 큰 문제인데 만약 그 중에서 중국 비중이 더욱 커진다면, 혹은 비중이 이대로 유지만 되는 상태에서 절대 숫자가 많이 커지게 된다면 그 영향력은 굉장히 위협적입니다. 게다가 중국은 한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강력한 초강대국입니다.
한국의 민족주의로는 그 영향력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단순히 제어 능력이 없는 것을 의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중국의 영향력 그 자체 또한 한국의 민족주의와 비슷한 종류의 것이기 때문에 한국의 민족주의를 증폭시키는 효과를 발생시키며 자유민주주의를 크게 위협하는 결과가 되기 쉽습니다.
metaljet
20/07/05 15:25
수정 아이콘
하긴 지금 보이는 결과가 나쁘지 않아서 그렇지 원래 한국은 극우인종주의자들의 이상향에 가까운 나라죠. 노르웨이 최악의 총기난사범 브레이빅도 한국을 동경한다고 그랬고... 민족주의라는 칼은 쓰기에 따라서는 반미도 반중도 좌도 우도 될수 있는거라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면 어찌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07/05 16:46
수정 아이콘
사실 동양 3국 중 한국인들이 제일 전체주의적인데다 국수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이죠.
일본은 의외로 국민들 개개인들한테는 전쟁 트라우마가 아직까지도 남아 있고 평화헌법 부심이 꽤나 있는 나라고,
중국은 당장 남중국이랑 북중국 사이에서도 지역감정이 꽤나 안 좋습니다. 명목상이나마 다민족국가기도 하고요. 한국인들 생각과는 다르게 국민들 개개인은 북한 극혐하기도 하고요. 중국인들 만나면서 일부러 북한 그거 국가도 아니다라고 씹어보시면 생각보다 인정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그에 비해 한국이랑 북한은 둘 다 극도의 민족주의 사념체에 가까워서...배타적 민족주의가 약간의 피해의식이 감미된 형태로 진화를 하는 바람에 어떤 문제든 간에 북중일이 연관대면 군사적 해법부터 떠올리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죠.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같은 불쏘시개가 나름의 생명력을 유지했던 것도 그 비슷한 맥락...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데브레첸
20/07/05 16:12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제가 FP 글은 읽지를 못하지만(무료 한도가 지났습니다), 남북관계와 양안관계는 성질이 많이 다른데 단순 1:1 대응이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정치경제적으로 선진적인 국가가 국력상 우위에 있는 남북관계와, 열세에 처한 양안관계는 분명 다릅니다. 자국의 정치경제적 성과가 북한에 위협당한다고 진지하게 우려하는 한국인보다, 중국대륙에 위협당한다고 우려하는 대만인이 훨씬 많을 수밖에 없어요. 단순 국력비를 빼고 생각해도, 중국 팽창 시 대만은 지리적으로든 전략적으로든 한반도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대만은 독립 선포한다면 전쟁불사한다고 중국 당국이 선포까지 한 지역이에요) 대만은 한국보다 '저들과는 달라야지' 하는 체제경쟁적 심리가 강할 수밖에 없어요.

그리고 탈북정책을 민족주의적이라고 비판하기 전엔, 남북한은 삼국통일 이후 '해방' 때까지는 남북국-고려-조선-일제강점기라는 긴 역사를 공유하기에 공동의 민족적, 역사적 정체성이 굉장히 쎄다는 걸 고려해야 합니다. 대륙과 별도의 역사였다가 정성공 이후 통합되고, 일제강점기 맞으면서 다시 떨어졌다 국부천대를 맞은 대만은 남북한처럼 역사적 정체성이 확고할 수가 없어요. 한국은 대만처럼 원주민-본성인-외성인 같은 구분은 없지 않습니까.

물론 대만이 징병군인 처우(이젠 징병제 폐지되서 옛날일이 됏지만), 성소수자 인권 등 한국보다 정치문화적으로 우월한 면도 여럿 있습니다만, 이러한 배경을 이해하지 않는 비교는 피상적으로만 보입니다.
metaljet
20/07/05 16:22
수정 아이콘
맞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대만과는 달리 남북한의 체제경쟁이 아예 의미가 없어진 지금 한국 정부 입장에서 집중할 프로파간다는 민주주의 우월성 보다는 민족주의 강조하는게 그나마 우리 내부 불만을 잠재우는 길인데 그런 사정은 좀 도외시하고 있더라구요
데브레첸
20/07/05 16:29
수정 아이콘
북한보다 우월한 한국은 한국인들에게 너무 당연시되기에, 우월성을 부각하는 캠페인 벌이면 '한국이 꼬우면 북한가라고 조롱하는 거냐?'는 비아냥만 듣겠죠. 적화통일, 생활수준의 역전(대륙의 해안지역 한정으로, 이것도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나 가능하겠지만), 중국식 정치제도가 세계 모델이 될 가능성(이것도 낮아 보이지만)을 진지하게 논해야 할 대만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달과별
20/07/05 16:32
수정 아이콘
청년층 소득수준은 사실상 역전이던데요.

과거엔 경제수준에 집중했지만 대만이 민주주의와 인권쪽으로 집중하게 된 계기이기도 할겁니다.
20/07/05 16:35
수정 아이콘
(수정됨) 짭프랑스혁명식 아래로부터의 민주화를 한 한국과 짭명예혁명식 위로부터의 민주화를 한 대만을 비교하는 것 자체부터가 좀 거시기하다고 보고...
쟤들은 민주화를 하게 된 계기부터도 장징궈가 체제경쟁에서라도 우위에 서려고 민주화 운동같은거 많이 묵인해 준것도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이 일본한테 발전된 민주주의 같은 것에서 뽕을 빨듯 저 동네는 한국한테 More PC & 리버럴함에서 뽕을 빠는게 좀 있구요.
저것도 그런 모양새의 일부분이라고 보고요, 사실 요즘 홍콩애들은 보통화 전부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착 자체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겠죠. 그 콧대 높은 홍콩 애들(아마 얘들만큼 자기네들이 명예 백인인양 여기는 아시아인들은 없을 겁니다. 중화사상 + 대영제국 + 1인당 GDP 뽕이 장난 아니에요)이 설사 대만 호적을 준다고 한들 대만에 와서 정착하려 들지는 정말 회의적이거든요. 윗분들 말씀대로 그냥 생색내는 것밖에 안되고요.
개인적으로 차이 총통은 운장이지 정치력에서 문통보다도 훨 딸린다고 생각하는데(그래서 채총통 끌고와서 민주당 까는건 코웃음밖에 안나옵니다), 뭐 당장은 리더십 있어보이고 뭔가 대처 잘 하는 것 같아 보이고 해도 장기적으로 정치를 잘 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대만 사람들이...특히 젊은 세대가 대만과 중국 관계를 영국과 미국 관계라는 식으로 얘기하는 경향이 있던데, 사실 그건 2개의 중국을 인정해야한다는 제 입장에서도 좀 의아하거든요.

그리고 대만이랑 홍콩은 문화적으로는 그럭저럭 통합할 수 있을겁니다. 대만도 크게 보면 남중국이고 홍콩도 크게보면 남중국이라 문화적으로는 그럭저럭 겹칩니다. 중국은 대륙 전체로 볼때 북중국이랑 남중국 사이에 지역감정이 겁나 심해서 문제지, 각각 끼리끼리는 그럭저럭 또 뭉치거든요.
metaljet
20/07/05 16:42
수정 아이콘
짭프랑스혁명과 짭명예혁명이라는 비유가 와닿네요. 영국과 프랑스 민주주의 우열을 쉽게 논할 수가 없듯이 지금 시점에서의 대만과 한국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크레토스
20/07/05 20:02
수정 아이콘
대만-중국 관계는 한국-북한 관계랑은 많이 다르죠.대륙에 체류중인 대만인만 100만명 가까이 될정도로 인적,경제적으로 관계가 밀접하고.. 대중문화 같은데서도 인력이나 자본교류가 많고요. 뭐 요즘 대만인의 중국에 대한 적대감이 많이 커지긴 했지만 그래도 한국-북한보단 상당히 가까운 사이라고 봐야죠. 그러니 현 민진당 정권은 일부러 중국이랑 차별화 둬서 멀어지려는 거고요
김낙원
20/07/05 21:12
수정 아이콘
<나와 나의 조국>이라는 중국의 프로파간다 영화 총 관객수가 1억 명이 넘는 것으로 압니다.

아무리 그래도 한국은 중국에 못 미치죠.
게임할 시간에 공부했으면
20/07/06 11:13
수정 아이콘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뭐랄까, 이런 주제로 발제가 되고 거기에 또 많은 분들이 저런 댓글을 달아 주시다니, 피지알 들어오는 즐거움 중 하나 아닌가 싶습니다.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공지]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게시판을 오픈합니다 → 오픈완료 [53] jjohny=쿠마 24/03/09 14824 6
공지 [공지] 정치카테고리 운영 규칙을 변경합니다. [허들 적용 완료] [126] 오호 20/12/30 247788 0
공지 자유게시판 글 작성시의 표현 사용에 대해 다시 공지드립니다. [16] empty 19/02/25 324322 8
공지 [필독] 성인 정보를 포함하는 글에 대한 공지입니다 [51] OrBef 16/05/03 447401 28
공지 통합 규정(2019.11.8. 개정) [2] jjohny=쿠마 19/11/08 317056 3
101198 전세계 주식시장 고점신호가 이제 뜬거같습니다(feat.매그니피션트7) [19] 보리야밥먹자2723 24/03/29 2723 0
101197 8만전자 복귀 [23] Croove1881 24/03/29 1881 0
101196 웹소설 추천 : 천재흑마법사 (완결. 오늘!) [28] 맛있는사이다2293 24/03/28 2293 0
101195 도둑질한 아이 사진 게시한 무인점포 점주 벌금형 [67] VictoryFood4967 24/03/28 4967 9
101194 시리즈 웹툰 "겜바바" 소개 [43] 겨울삼각형4220 24/03/28 4220 2
101193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 마침표와 물음표 사이.(노스포) [4] aDayInTheLife3475 24/03/28 3475 3
101192 고질라 x 콩 후기(노스포) [21] OcularImplants4740 24/03/28 4740 2
101191 미디어물의 PC주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80] 프뤼륑뤼륑7700 24/03/27 7700 3
101190 버스 매니아도 고개를 저을 대륙횡단 버스노선 [59] Dresden10560 24/03/27 10560 3
101188 미국 볼티모어 다리 붕괴 [17] Leeka10224 24/03/26 10224 0
101187 Farewell Queen of the Sky! 아시아나항공 보잉 747-400(HL7428) OZ712 탑승 썰 [4] 쓸때없이힘만듬3684 24/03/26 3684 5
101186 [스포없음] 넷플릭스 신작 삼체(Three Body Problem)를 보았습니다. [48] 록타이트8178 24/03/26 8178 10
101185 시흥의 열두 딸들 - 아낌없이 주는 시흥의 역사 (5) [3] 계층방정3154 24/03/26 3154 8
101184 [웹소설] '탐관오리가 상태창을 숨김' 추천 [56] 사람되고싶다6779 24/03/26 6779 19
101183 진짜 역대급으로 박 터지는 다음 분기(4월~) 애니들 [58] 대장햄토리6367 24/03/25 6367 2
101182 '브로콜리 너마저'와 기억의 미화. [9] aDayInTheLife3970 24/03/25 3970 5
101181 탕수육 부먹파, 찍먹파의 성격을 통계 분석해 보았습니다. [51] 인생을살아주세요4976 24/03/25 4976 68
101179 한국,중국 마트 물가 비교 [49] 불쌍한오빠6505 24/03/25 6505 7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