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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1/03/30 17:28:08
Name KOS-MOS
File #1 753cd85d84da6bc384b767c04997db5c7837e5fb7830085417831d4dde0de8c2.png (515.1 KB), Download : 33
출처 트위터
Subject [게임] 개발자의 고해성사.twit


해치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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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3/30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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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너는 존재해서는 안되는 생물이다 짤)
21/03/30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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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 : 하........
21/03/30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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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X소리가 절로나오네요
그녀의기사단..... 하.....
포가튼사가 다음으로 빡세게 했었는데 레벨업이 뭐????
비상하는로그
21/03/30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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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하나..거를게 없네요 진짜....
스덕선생
21/03/30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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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그냥 설계를 이상하게 한건데, 레벨업하면 레벨 스케일링 탓에 어려워지는 게임들은 꽤 있긴하죠.

스카이림도 제대로 된 테크 안타면 그렇고, 오블리비언은 제대로 레벨업해도 적들이 더 쎄지는 괴상한 시스템이었으니.
거짓말쟁이
21/03/30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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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악명 높은 게임은 파판8인듯 당시 기준 영상미도 훌륭하고 제법 괜찮은 게임이었는데 ..
네리어드
21/03/30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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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8은 레벨이 높으면 난이도가 올라가긴 하지만 정션만 잘 해주면 고렙플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정션 시스템을 처음 접하면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과 이 시스템 때문에 전투에서 마법을 사용하지 않게 된다는 단점이...
이쥴레이
21/03/3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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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게임만 몇백시간한거 같아서 생각이 잘 안나네요. ㅠㅜ
설탕가루인형형
21/03/30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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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시스템은 처음이라 1회차 중반 넘어가면서 고생하다가...어쨌던 엔딩 가능.
2회차에서는 초저렙으로 정션만하다가 엔딩.
40년모솔탈출
21/03/30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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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것 보다 3번은 진짜 악마네요...
아니 악마가 실업자가 되는 이유라고 해야되나...
스덕선생
21/03/30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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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센세가 월희에서 그런 짓을 했다가 쌍욕먹고 다시는 안해야겠다(...)고 반성했었다죠.

월희는 그냥 글만 스킵하면 되지만 저건 턴제 시뮬레이션인데 허허
21/03/30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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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시 패턴이나 대사가 달라진다거나 등등으로 이게 단순 반복이 아니라는 암시가 있다면 몰라도 진짜...
21/03/30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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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다 이해하겠는데 1번이랑 3번 진짜 와
21/03/30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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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은 심하지
Janzisuka
21/03/30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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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같은 경우는 제 성격상 꽤 가능하지만 나머지는...사람놈이냐!!!
샤르미에티미
21/03/30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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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은 홍진호용이네요.
21/03/30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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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행이라기보다는 어리석은 게임 디자인 아닌가요?
멍청한 짓 해놓고 "나도 참 못된 놈이었지." 하는 이야기를 듣는 느낌이네요.
요즘 창작계에 라오어2 같이 파격과 어리석음을 구분 못 하는 일이 자주 보이는 느낌이라 그냥 웃어 넘기질 못하겠네요.
그냥 내가 심성이 너무 꼬인 건가...
아보카도피자
21/03/30 18:29
수정 아이콘
유저를 불편하게 할 수록 더 치밀한 밸런싱이 필요한게 고생하고 게임이 허접하다고 느끼면 더 안하거든요.
고생은 고생대로 하는데 게임이 너무 잘만든게 느껴져야 욕하면서도 계속 하는거죠(ex 다크소울)
다시마두장
21/03/30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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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제겐 90년대 쿨찐으로밖에 안 보이네요.
불량공돌이
21/03/30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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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처음듣는 게임명입니다
처음듣는 이유는 본문의 개발설계를 보니 알것같네요
-안군-
21/03/30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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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불릿을 제외한 모든 게임들이 10년도 넘은 옛날 게임들이고, 인디게임인데다가,
강행돌파는 심지어 전설의 게임기 GP32용 게임이라 그렇습니다...
차라리꽉눌러붙을
21/03/30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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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나름 게임계에서는 유명했던 게임입니다.......
다시마두장
21/03/30 18:37
수정 아이콘
다른건 본인의 게임철학을 반영했다느니 쉴드치려면 칠 수 있겠는데 1번은 자랑스럽게 얘기할거리는 아니지 않나요?
나는 이렇게나 스마트하고 유쾌한 사람이다! 라는 뉘앙스로 자랑스럽게 써놨지만 제게는 본인의 멍청함을 광고하는걸로 보이네요.
-안군-
21/03/30 19:00
수정 아이콘
저분하고 개인적인 인연이 있어서 약간 변호해보자면, 그냥 생각 자체가 4차원인 분입니다...(이게 칭찬이야 욕이야...)
-안군-
21/03/30 18:38
수정 아이콘
정보: 저기서 푸른매를 제외한 모든 게임들이 다 [혼자]만든 게임들이다. (그래픽, 음악, 프로그래밍 다 혼자 함)
그리고 지금은 검은사막 모바일 개발고문으로 있는 청강대 김광삼 교수님...
(참고로 댓글을 단 본인은 저 중에서 푸른매 개발에 참여한 바 있음. 크레딧에 나오는 "나하나"가 고 2때의 접니다... 랄까, 그땐 미쳤었죠.)
raindraw
21/03/30 18:43
수정 아이콘
그녀의 기사단은 안영기씨와 같이 만들지 않았던가요?
그녀의 기사단 작업할 때 옆에서 봤었는데...
-안군-
21/03/30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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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안엽기(...)씨와 합작했죠. 근데, 사실 초반에만 같이 하고 후반에 가선 거의 다 혼자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안영기씨는 기획적인 부분에만 도움을 줬던걸로 기억해요.
21/03/30 18:47
수정 아이콘
다른 의미로 미쳤네요 덜덜
-안군-
21/03/30 18:50
수정 아이콘
제가 저분을 존경해서 게임개발자가 됐는데, 결과는(...)
저분이 되게 특이한 분이신데, 부모님이 의사라서 자기도 의대를 억지로 들어갔는데, 게임이 만들고 싶다고 했더니,
부모님이 그래도 병원을 물려받으라 해서 일단 의사가 돼고(...) 의사와 결혼해서 아내에게 병원을 넘겨주고, 게임학과 교수가 됨.
그 과정 중에서 만든 게임들이 저기 나온 게임들입니다. 실버불릿만 비교적 최근작이네요.

사실상, 게임 개발이 취미인 분이시죠;;
21/03/30 18:53
수정 아이콘
천재가 돈걱정없이 덕질을 한 결과물이군요;;
-안군-
21/03/30 18:53
수정 아이콘
안철수씨 게임버전이랄까... 안철수씨만큼 성공은 못했지만요;;
21/03/30 18:58
수정 아이콘
지금은 펄어비스 게임 하나 총괄 PD 하고 계신가보네요
뭔가 기인 같은 후덜덜
-안군-
21/03/30 19:02
수정 아이콘
지금은 모르겠지만, 학생시절 취미가 전통무술(...) 이었던, 기인 맞습니다;;
21/03/30 19:08
수정 아이콘
그녀의 기사단 강행돌파 어린 시절에 GP32로 했는데 너무 어려웠죠 ㅠㅠ 대학 가서 카누 구입한 후 혈십자는 엔딩을 보긴 했는데 이것도 너무 어려웠습니다.. 백호 깨느라 밤을 샜었죠
-안군-
21/03/30 19:13
수정 아이콘
혈십자가 은근히 손맛이 쫀득(...)하죠. 크크크..
암드맨
21/03/30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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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바람이면 90년대 말 00년대 초반 철권맨들에겐 화랑 유져로 더 유명할꺼에요.
-안군-
21/03/30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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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계에서는 화랑맨으로 유명했고, 자동차계에서는 마계조한 투스카니로 드래그 레이싱에 나가는등 온갖 기행을 저지르거 다니신...
그리스인 조르바
21/03/30 19:42
수정 아이콘
점점 기인이사가 되어버리는 댓글흐름이 재밌네요 크크
미숙한 S씨
21/03/31 14:11
수정 아이콘
사실 좀 독하게 말하자면, 당시 한국 게임이 죄다 수준이하였던 이유중의 하나를 보여주는거죠. 그 당시 한국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은 못만들면서 저런 똥고집을 철학이라 믿는 자뻑에만 빠져 있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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