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Date 2025/02/23 11:55:08
Name 한입
Link #1 https://youtu.be/PxVbH-EB_hY?si=eli5DwTPIfGy50Lb
Subject [LOL] 라인스왑? 너 죽어도 하지마
앞서 올라왔던 글에 더 파격적인 내용을 추가하는 패치가 pbe서버에 올라왔습니다



1.강타 2명 이상 들었을 경우 정글러도 라인 개입에 포함

2. 포탑 300범위 내 받는 피해량 절반 감소

3. 골드 자동입금시 경험치도 같이

4. 귀환을 해도 자동입금 적용

5. 타워처형시 킬골드 입금


라인스왑 너 절대 하지마 식 패치가 올라왔네요

부자연스럽긴 한데 이렇게 아니면 절대 못막을 거라 생각해서 전 찬성이긴 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그럴거면서폿왜함
+ 25/02/23 11:56
수정 아이콘
롤 시스템 중에 이렇게 어거지인건 우물 레이저 말고 못 봤는데 진짜 라인스왑이 싫긴 한가보네요 크크
아이우에오
+ 25/02/23 12:00
수정 아이콘
선수들이야 이길려고 몸비트는거지만 보는입장에선 진짜 개노잼이거든요.. 초반 라인전의 의미가 사라지니
조던 픽포드
+ 25/02/23 12:14
수정 아이콘
재미도 재미인데 프로겜이랑 일반인겜이랑 너무 다르면 장기적으로 양쪽에 근본적인 악순환이라 단순히 프로레벨 메타 이야기 이상의 것인게 큰거 같습니다.
롤 입문 단계인 모 스트리머가 프로경기도 봐보라는 조언받고 어제 경기 봤는데 본인이 아는 롤이랑 전혀 다르니까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재미도 없다는 반응 나오는거보니 확 느껴지더라구요.
+ 25/02/23 12:08
수정 아이콘
일단 이런 극단적인 패치가 어느정도까지 라이브로 가져올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뭐.. 재미있을 것 같긴 해요. 운영 시스템이 고착화되는 것을 굉장히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아서 긍정적으로 봅니다.
빨리 대회에서 보고 싶네요.
김삼관
+ 25/02/23 12:12
수정 아이콘
롤에서 플레이어들이 가장 공들이는게 초반 라인전입니다
그게 없어지면 당연히 롤의 재미가 없어지는 거고 고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스왑이어서 바꾸는 게 아니라 라인스왑을 해서 라인전단계가 무효화되는게 문제인거니까요
아니 그 초반 라인전부터 누구보다 잘하니까 프로가 되고 대회에 나왔는데 그걸 못보여주고 있어요 
전략도 좋고 다 좋은데 나와 똑같은 걸 해도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점에서 프로이고 거기서 얼마만큼 격차를 보이느냐가 프로 대회를 보는 이유니까요 
+ 25/02/23 12:13
수정 아이콘
이러면 챔피언 패치 제대로 해야할텐데
제가 라인스왑을 하는 아는대로 이유를 적으면
일단 칼날비 원딜 서폿을 피할려고 하는 이유가 있고
라인전 밸런스 무너진걸 회피하는 이유도 있는데
어찌할런지 흐음...
강박관념
+ 25/02/23 12:16
수정 아이콘
칼날비는 너프하고 탱폿좀 버프해줬더니 이미 거의 사장된거 아닌가요? 라인스왑 본격적으로 나오기전에 이미 잘 안나왔다고 하던데요. 라인전 밸런스는 걍 선픽해서 센거 가져가고 차차 조절해야.
비오는풍경
+ 25/02/23 14:19
수정 아이콘
칼날비는 부차적인 문제고 애쉬 칼리 바루스 라인전 3대장이 문제죠
말레우스
+ 25/02/23 12:42
수정 아이콘
라인전 황금 밸런스급이라 해도 라인스왑할겁니다.
묻고 더블로 가!
+ 25/02/23 12:14
수정 아이콘
핵심은 결국 4분 이후에 프로들이 스왑을 하느냐 안하느냐겠네요
오타니
+ 25/02/23 13:28
수정 아이콘
어차피 3렙 찍은상태니..
+ 25/02/23 13:47
수정 아이콘
기인이 이미 4분 지나면 바로 스왑할거라고 인터뷰했죠
+ 25/02/23 17:14
수정 아이콘
바로 5분 패치 6분패치.. 진짜 롤 대회 규정에 라인스왑 금지 나올지도 크크..
취급주의
+ 25/02/23 12:14
수정 아이콘
패치 자체는 좀 짜쳐도 결과는 맞게 가는 거 같아요. 결국 하드 롤붕이 아니고 일반 시청자들은 라인스왑 노잼이거든요.
달팽이의 하루
+ 25/02/23 12:17
수정 아이콘
T1이 라인스왑 못 할 때도, 잘 할 때도.. 일관되게 라인스왑은 재미 없습니다..
NoGainNoPain
+ 25/02/23 12:22
수정 아이콘
문제는 라인스왑을 없앤 다음에 바텀라인 상성에서 밀릴 경우 다른걸 뭘 어떻게 해야하느냐는 대안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 거죠.
이런 대안이 제시가 되지 않는다면 바텀라인에서는 주구장창 상성에서 유리한 픽만 나오고 그걸로 스노우볼만 굴리는 경기흐름이 대세가 될 가능성이 높죠.
오타니
+ 25/02/23 13:29
수정 아이콘
바텀은 도우러 갈수 있고(패치영향없응)
피어리스는 되어야죠
NoGainNoPain
+ 25/02/23 15:11
수정 아이콘
바텀 상성에서 불리하면 어느 누가 바텀을 도우러 올 수 있다고 상성에서 유리한 쪽이 쉽게 예측가능하다는 점이 문제죠.
쉽게 예측 가능하면 그만큼 대응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피어리스가 도입되어도 상성전으로 인한 구도가 단순화된다는 것을 해결해 줄 수는 없습니다.
이정재
+ 25/02/23 18:21
수정 아이콘
그걸로 스노우볼을 못굴리니까 결국 다른데서 한타픽하고 한타메타 올듯싶어요
+ 25/02/23 12:24
수정 아이콘
이정도까지 해도 라인스왑을 어떻게든 할거란 생각은 안 들긴하는데요. 프로들한테 워낙 데여서 그런지 꽉꽉 틀어막을려고 다른분들이 말하듯 그동안 못보던 억지까지 들어가다보니 걱정이 되는게, 오히려 저걸 이용해서 뭔가가 비틀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길어야 4분까지니까 그냥 얌전히 라인전만 할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타라인 개입확률 0%로 배제하면 할수있는 극단적임 빌드업이 없을까 생각도 들고.
랜슬롯
+ 25/02/23 12:25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이라는게 약간 라이트 유저와 하드 롤유저의 시점차이를 보여주는게 아닌가 싶긴합니다. 하드코어 롤 유저들이라면 와! 초반 수싸움! 누가 다이브를 먼저할까. 누가 심리전 이겨서 포골 뜯고 스노우볼 굴릴까 이런식으로 보지만, 라이트유저에게는 분명한건 굉장히 직관력이 떨어져서 따라가기도 어렵고 직관력도 굉장히 떨어져서 아 뭐임. 이런게 되어버리는...

그래서 라이엇이 커뮤니티나 여러 프로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뷰어십의 트렌드를 보고
게임내 시청자 수가 현재 게임의 양상을 선호하는지 안하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봤는데 현재로썬 직관력이 떨어져서 안좋다는 결론을 냈나보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식의 패치는 굉장히 부자연스러운 패치라서 저는 좋아하진 않긴한데, 솔직히 이렇게까지 하지 않으면 저도 그냥 어떻게든 스왑할꺼같긴해서.
뭔가 진짜 스왑을 막을려고 했다면 극단적인 수가 필요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25/02/23 12:27
수정 아이콘
크크크 4분후 스왑한다.. 새로운 유형이 생겨날수도
말레우스
+ 25/02/23 12:44
수정 아이콘
4분 이후엔 라인스왑이라고 보기 어렵죠 유충 단계 오브젝트를 위한 운영으로 넘어가고
오타니
+ 25/02/23 15:28
수정 아이콘
스킬3개가 찍혀서 상성 덜타죠
+ 25/02/23 12:29
수정 아이콘
프로씬에서야 뭐 이렇게 한다치더라도
솔랭에서 라인 꼬여서 트롤러가 탑 한번 달리면 게임 끝나는 거 아닐지..

시스템적으로 막은 걸 했으니까 게임 후 트롤러 잡기는 쉽긴한데, 당장 그 게임을 기분이 나쁘단 말이죠.
+ 25/02/23 12:37
수정 아이콘
기분이 나쁘긴한데 요즘 솔랭에서 명확한 트롤이 나오는 판은 점수다시 돌려주긴하더군요 MMR은 모르겠지만....
이런 트롤들 요즘은 2주정지 때리던데 이런놈들 2주정지먹고 점수받으면 그나마 낫긴합니다 크크
강박관념
+ 25/02/23 12:38
수정 아이콘
근데 이패치랑 상관없이 지금도 트롤러가 탑 한번 달리면 어차피 끝일텐데요
+ 25/02/23 12:35
수정 아이콘
제작사입장에서 라인스왑의 문제 중하나는 솔랭과 대회를 동시에 만족시킬수있는 패치를 하기가가 어렵다도 있습니다.
쉽게말해 현재 대회에서 탑챔프들 티어매기는 중요기준중 하나가 라인스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수 있는지입니다.
근데 이거때문에 라이엇에서 챔프들 손대면 솔랭에서 해당챔프들 하는사람들은 그냥 손해만보고 밸런스가 안맞게되죠
보는재미도 그냥 하지마가 낫긴합니다. 라인스왑이 작년부터 이어진거라 1년했으면 많이 했죠
+ 25/02/23 12:42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 하지말라는 라이엇식 계엄령.. 덜덜
미카엘
+ 25/02/23 12:47
수정 아이콘
환영합니다. 라인스왑 너무 노잼이에요..
+ 25/02/23 12:49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을 아예 하지말라는 의미보다는
[경기 극초반] 라인스왑을 하지 말라는 의미가 강하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인 선수도 4분 이후에는 라인스왑이 있을거 같다 이야기를 했고...
카케티르
+ 25/02/23 12:52
수정 아이콘
저번보다 더 엄한데요?? 극초반 라인스왑은 어떻게든 하지마라 라는 뜻같은데....
Costa del Sol
+ 25/02/23 12:58
수정 아이콘
롤에서 라인스왑을 하면 게임이 많이 재미없어지죠
저는 라이엇이 방향 잘 잡은 것 같네요
쿼터파운더치즈
+ 25/02/23 13:12
수정 아이콘
패치했다는데 칼날비니 럼블이니 다 제쳐두고 걍 바텀 초반 라인전 구도 하나에 용이며 유충이며 전령이며 정글이며 다 영향받고 게임 구도가 굳혀져버리는게 제일 큰 문제고 결국 원딜쪽 캐릭터들 손봐야한다고 봅니다 뭐 패치했니 이제 안나오니해도 변함없이 칼리스타 애쉬 바루스 이 3개 있는 한은 어떻게든 초반 딜뽑할 수 있는 서폿아닌 서포터들 계속 나올거라고 생각하네요
raindraw
+ 25/02/23 13:22
수정 아이콘
근본적으로 바텀 라인전이 승부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서 기존에도 있었던 라인스왑의 손해를 감수하면서 했었던 것 아닌가요? 이런 식으로 하면 바텀 문제가 엄청나게 생길 것 같은데요? 피어리스 룰로도 이 문제는 어찌 해결 못하는 것 아닌가요?
55만루홈런
+ 25/02/23 13:45
수정 아이콘
우선 극초반은 하지 말라는거네요 그 이후는 모르겠지만....
Mea Clupa
+ 25/02/23 13:49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 때문에 탑은 초반엔 거의 없는 챔프들이 되었죠 방법이 좋진 않지만 방향은 좋은 것 같아요
마일스데이비스
+ 25/02/23 14:16
수정 아이콘
그래도 라인스왑의 좋은점이라면 라인점이 힘든 챔프도 사용이 가능은 했다는 점인데, 하드 피어리스랑 함께하면 다양한 챔프를 사용하게 유도하면서 라인전을 강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이 좀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 25/02/23 14:18
수정 아이콘
너무 극단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초반 다이브 내성이 너무 강해져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반드시 나올거라고 봐요
오타니
+ 25/02/23 15:31
수정 아이콘
다이브를 안하는거죠.
정글러야 상관없고
바텀은 2명이니 덜하고.
비오는풍경
+ 25/02/23 14:20
수정 아이콘
칼리 애쉬 바루스 싹 다 리메이크 하거나 유충 없애지 않는 이상 이대로면 3분 라인전 메타는 쭉 이어질 겁니다
Rorschach
+ 25/02/23 14:25
수정 아이콘
전 어쨌든 시도를 해보는건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일단 밴카드라도 5+3으로 바꿉시다....

아니면 3+2 유지하더라고 레드진영은 4+2 주는걸로...
피노시
+ 25/02/23 14:27
수정 아이콘
피어리스도 이제 없겠다 보던 챔프만 주구장창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모찌피치모찌피치
+ 25/02/23 14:40
수정 아이콘
그냥 라인스왑 시 바텀 포탑 방패 챔피언 인당 천원씩 던져주면 안되려나
Davi4ever
+ 25/02/23 14:50
수정 아이콘
생각치 못한 다른 부작용으로 게임 양상이 재미없어지거나 이상해지는 것만 아니면 상관없는데,
그렇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되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밀크티라떼
+ 25/02/23 14:51
수정 아이콘
올해 적용할거면 벤카드라도 좀 늘리던가.. 주구장창 같은 챔프만 봐야되나 또..;;;
+ 25/02/23 14:55
수정 아이콘
어제 기인 인터뷰가 4분지나고 스왑할수도있을거같단 식으로 말한거보면 프로씬에서 스왑의 가치가 진짜 크구나 싶어서 이 어거지패치가 필요하긴했구나 싶더군요
사상최악
+ 25/02/23 15:06
수정 아이콘
그냥 오프사이드 룰 같은 거죠.
하려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훨씬 자유롭죠.
아르네트
+ 25/02/23 17:34
수정 아이콘
뭐 이게 짜치는건 아닌데, 어차피 이렇게 막을 거면 다른 요소도 어거지로 막았으면 좋겠어요.
브루저들이 탱템 쓰는 문제들은 브루저 인기 많으니까 절대 고칠 생각 없으면서...
갤럭시S25
+ 25/02/23 18:38
수정 아이콘
그냥 사람수 안맞으면 그동안 상대 미니언 움직임 멈추고 타워는 레이저로 변신, 골드 경험치 100% 상대에게 지급 크크
강날두
+ 25/02/23 19:00
수정 아이콘
게임이 누더기가 될수록 뉴비는 못하게 될 뿐이죠. 픽도 다양하게 안나올테고.
+ 25/02/23 19:34
수정 아이콘
진짜 자연스러운거 없이 억지스럽네..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398929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3] 노틸러스 15/08/31 469101 4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636707 13
80932 [LOL] 라인스왑? 너 죽어도 하지마 [52] 한입4438 25/02/23 4438 1
80931 [발로란트] 방콕 마스터즈 DRX vs VIT 경기 결과 [7] 일렉트2140 25/02/23 2140 0
80930 이스포츠 올림픽, 2027년 사우디에서 개최 [7] 반니스텔루이4704 25/02/22 4704 0
80929 [LOL] 호랑이 컴백 [70] TAEYEON10037 25/02/22 10037 6
80928 [LOL] DK, 이제는 목줄을 끊어내야 할 때 [70] ELESIS8674 25/02/22 8674 5
80927 [LOL] 라인스왑을 막는 패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136] 라면9425 25/02/22 9425 2
80926 [발로란트] 방콕 마스터즈 T1 vs VIT 경기 결과 [8] 일렉트3530 25/02/21 3530 0
80925 [LOL] 2025 LPL 스플릿 1 MVP - 도인비 [24] Leeka5257 25/02/21 5257 1
80924 [LOL] RAZER 바이퍼 V3 Pro 페이커 에디션 출시 [22] ELESIS5029 25/02/21 5029 2
80923 [LOL] LCK 컵 CGV 상영관 대폭 축소 [62] SAS Tony Parker 7384 25/02/21 7384 0
80922 [뉴스] 나고야 아시안게임 e스포츠 종목 7개→11개…日게임 대거 추가 [29] EnergyFlow4882 25/02/21 4882 1
80921 [발로란트] 방콕 마스터즈 DRX vs SEN 경기 결과 [13] 일렉트3168 25/02/21 3168 3
80920 [LOL] 선비 쵸비 [55] 김삼관8717 25/02/20 8717 11
80919 [PC] [STEAM] 브루스 웨인의 생일을 축하하는 -80% 할인 [9] 일신4295 25/02/20 4295 0
80918 [기타] 스피릿제로 백인수(사울아비스)님이 별세하셨습니다 [38] STEAM9838 25/02/19 9838 4
80917 [모바일] [카운터 사이드] 2/19(수) 업데이트 점검 및 패치노트 안내 [5] 캬옹쉬바나5185 25/02/19 5185 0
80916 [기타] 최근 즐긴 스팀 게임들 감상 [29] Cand10027 25/02/18 10027 3
80915 [LOL] P.S관전의 딮농전 한젠전 분석 [19] 두드리짱11107 25/02/18 11107 0
80913 [모바일] [블루 아카이브] 2/18(화) 업데이트 상세 안내 [3] 캬옹쉬바나5655 25/02/18 5655 0
80912 [오버워치] OWCS 2025 4주차 리뷰 [7] Riina3703 25/02/18 3703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