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05/12/10 18:58
흠... 프프전에서 리버를 게릴라 중심으로 쓰진 않죠.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그리고 2리버 정도만 되도 질럿은 무용지물이구요(쌈싸먹는 구도가 아닌 이상...)
05/12/10 19:41
그쵸. 요즘 대세가 드라군리번데... 발업질럿은 다크에 죽는빌드가 아니라 드라군리버에 죽는빌드죠... 리플 안보고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습니다만... 상대가 리버체제일때 리버게릴라를 막았다고 유리한게 아니라 이후에 2리버갖춰지고 물량싸움에서 이길수가 없습니다
05/12/10 20:06
상대가 로보틱스를 탔다면 발업 질럿을 들키는 순간 바로 좁은 입구 막고 리버 나올때까지 기다리겠죠.
그럼 힘싸움에서 절대 못이길 듯-_-; 그치만 허를 찌르는 건 가능합니다. 저도 옛~날에 초반에 가스러쉬 당하고 나서 몰래 발업질럿 1부대 모아서 숨겨뒀다가 조이러 온 드라군 싸먹고 이긴적도 있기 때문에..
05/12/10 20:07
발업질럿 빌드는 아니나 패다템을 사용했을때 상대가 리버를 뽑으면 상대편의 피해가 크고 옵저버테크를 타더라도 다템후 스톰을 최우선으로 하는 질템으로 바로 전환한다면 대응이 가능하죠
05/12/10 21:26
상대가 다크가 아닌것 같다면 옵저버 생략하고 리버 가기도 하죠. 어차피 다크라고 하더라도 옵저버터리하고 옵저버의 빌드 타임이 워낙 짧기 때문에 로보틱스만 지어져 있는 상태라면 다크에 게임이 끝날정도로 큰 피해를 받지는 않습니다.
05/12/10 21:46
리버를 쓰는 입장에서는 (셔틀-옵져버-리버순의 빌드)
다템 딱 1기만 -_- 빠르게 뽑아보내면서 바로 멀티뜨고 드래군 찍어내는 상대가 제일 까다롭더군요. 1기뿐이라지만 옵져버 나올때까지 질럿 3마리 정도는 썰리고, 그 다템 잡고나니까 상대는 이미 멀티활성화 -_-
05/12/10 23:16
ㅇㅅㅇ;; 근데 대부분 발업질럿인 걸 예상못하죠. 아둔인걸 보면 십중팔구 옵져버토리를 올리지 맞다크 혹은, 서포트 베이를 올리는 사람은 드뭅니다. ㅇㅅㅇ;; 그리고 2리버 타이밍 러쉬 이전에 드라군을 어차피 줄여주죠. 어차피 대부분 상대 토스들이 드라군이 6기 정도 모였는데도 상대가 질럿으로 입구를 막고 있다면 한번 찔러보니까요. 보통 그 타이밍에 발업질럿 1부대가 준비됩니다. 바로 싸먹거나 뒤를 밟아서 입구 못막게 방해해주면...뭐, 어지간하면 성공합니다. 물론 고수 수준에선 힘들지만요.
05/12/10 23:17
그리고 드라군수를 줄였다면 리버가 있어도 그다지 안 무섭습니다. 리버가 있더라도 어차피 드라군 수가 적기 때문에 사업드라 6기 충원타이밍에 한번 찔러주시면 또 병력을 대다수 잃게 되구요. 상대가 리버까지 갖추어서 다시 한번 튀어나올땐 이미 하이템플러 준비됩니다. 물론 다크와 패스트 리버엔 약할 수 밖에 없죠. 질럿을 뽑는 빌드의 특징상...
05/12/10 23:48
한타이밍 강력하죠. 이전술 가끔가다 다템 페이크 섞어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로보틱스로 갔을때 파해법은 대충 2가지가 있습니다. 1. 옵저버로 봤다면 쉽게 진출하면 안됩니다. 상대방이 발업 질럿이기때문에 병력충원이 굉장히 빠릅니다. 컨트롤 믿고 나갔다가 쌈싸먹히면 그냥 ㅈㅈ니까요. 게이트를 최소 3~4게잇까지 돌리면서 온니드래군을 생산하다가 드래군이 약 세부대가량 되었을때 나간다면 앞마당을 이제막돌리는 프로토스를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2. 만약 옵저버 이후에 리버를 생산하려했다면 드래군+셔틀리버로 돌파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삼가해야할점 1.리버로 견제하면서 드래군으로 앞마당 먹으려다간 올인러쉬에 본진 앞마당 날아가고 상대는 후속 병력으로 리버를 막을수있습니다. 2. 절대 컨트롤 믿고 쉽게 나오지 마세요 -_-;;; 3. 만약 2게잇이후 앞마당. 혹은 2겟 로보틱스 앞마당 이런식으로 앞마당 빨리먹으려고 하시면 상대방한태 1승 헌납하는꼴입니다. 시타델 있는데 템아카이브 없으면 빨랑 드래군다 언덕위로 올리고 앞마당 캔슬하세요 1.
05/12/11 00:36
얼마전 GO와 KTF경기에서 강민선수가 이재훈 선수 상대로 사용했었죠. 그 당시 빠른 발업질럿으로 이재훈 선수 입구까지 뚫어내기는 했지만 이재훈 선수의 다템에 휘둘리며 경기는 강민선수가 졌죠. 기습적으로 사용하면 성공률은 꽤 될 듯 합니다.
05/12/11 00:41
상대가 3게잇 발업질럿이라면 옵저버로 확인하고 바로 리버 준비하면서 천천히 내려오면 거의 필승입니다 물론 한타이밍 정도위험할 수 있죠.
옵저버로 상대 앞마당 타이밍,병력 구성확인하시면서 리버2기 타이밍이면 질럿이 정면 싸움으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간혹가다 상대가 드래군+리버 조합해서 조이러 들어오거나 앞마당쪽 파괴하러 올 떄 발업질럿 모아놓은걸로 빈집털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것만 조심하면 드래군+리버가 분명 힘싸움에서는 유리하죠. 이번 신한은행배 스타리그 개막전 오영종vs박지호 전 참고하시면 딱 될듯하네요. 박지호 선수의 3게이트 발업질럿->오영종 선수 옵저버로 확인-> 위기 타이밍 간신히 넘기고 리버 2기 준비후 러시-> 박지호 선수 앞마당 캔슬->gg
05/12/11 00:50
리버 외의 빌드중에선
예전에 제가 공방순회용으로 쓰던 공1업 드래군도 상성이 될 듯 합니다. 상대방 빌드에 따라서 1포톤만 박은 다음에 로보틱스 그딴거 없이 공1업 올드래군으로 계속 밀어붙이는 건데.. 사업보다 공업이 먼저되는 빌드라 초반 전투이득이 꽤 짭짤한 편이고 방업까지 완료되면 질럿 상대로 유리한 겜이 되리라 봅니다.
05/12/11 14:16
이빌드 제가 제일 좋아하는 빌드죠-_-...
이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건 상대에게 언덕아래를 장악당하면 안됩니다. 즉 드래군이 모이는걸 최대한 방지해야합니다. 차라리 저렇게 가면서 사업드래곤체제와 빠른멀티를 가져가는 편이 도움이 된다 봅니다.
05/12/11 14:28
lxl기파랑lxl 님//
발업질럿인데 너무 자신하시는건 아닌지.. 그리고 드라군만 컨트롤 하시다가 미네랄 1000 넘어가면 컨트롤한 의미가 없죠.
05/12/11 15:01
Ant//박지호vs오영종 선수 경기는 솔직히 박지호 선수가 어정쩡 했죠? 지금 이 빌드 보시면 그 게임 양상과는 다르다는 걸 확실히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발업도 훨씬 바르고 질럿 타이밍도 박지호 선수와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빠릅니다. ㅇㅅㅇ;
05/12/11 21:31
jyl9kr님//빌드가 어정쩡했던게 아니라 개방형 맵이고 러시거리가 비교적 가까운맵이기 떄문에 초반부터 상대와 질럿 드래군 숫자를 맞춰줬기 떄문이겠죠.
질럿타이밍이 얼마나 빠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한타이밍 넘어가면 드래군 리버에게 좀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05/12/11 22:49
저도 가끔 느끼는건데 드래군 리버가 질럿 하템한테 컨트롤 까딱 실수하면 완전히 확 밀리더군요, 특히 리버 컨트롤 잘못해서 허무하게 잃으면 드래군 컨트롤이 매우 뛰어나지 않는 이상 발업 질럿이 상당히 무서운건 사실인듯..
05/12/12 01:51
lxl기파랑lxl 님//
발업 된거 말씀하시는거 아니죠 -_-? 흐음- 리버쓸떄 그냥 별 낌새 없지 진행 되면 저도 셔틀-옵저버-리버 순으로 찍습니다.. 셔틀은 구석탱이에 보내놓고요.. 옵으로 진형 보고 리버나오면 태워서 놀기... 이 전략의 포인트는 타이밍에 있겠네요.. 근데 생각보다 발업 질럿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그냥 상대가 잘 못하는 줄 착각하고 만만하게 멀티 먹고 게잇늘릴 쯤에 다다다다 들어오면 앞마당 날아가더군요.. 뭐 물론 2리버 이상 보유되면 발업 질럿 소수 드라론 힘들죠.. 드라 리버 잡는건 질템드라지 질드라가 아니니까요.. 초반에 상대가 적극적인 빌드로 나올 경우 아둔 짓고 바로 템테크 안올리고 발업하는것도 다템의 유혹이 너무 크고요....으으
05/12/12 16:45
spin//막히더라도 상대 드라군수를 반수 이상 줄여주었다면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앞마당도 더 빠르고 바로 하이템플러 쪽으로 테크를 탈 수 있기 때문이죠.
05/12/12 22:56
한게임배에서 8강전인가요 영웅의 리버드라군을
날라가 발업질럿드라군을 하면서 빠른 멀티후에 다크로 끝내던 경기가 생각나네요 운영에 따라서 질수도 이길수도 빌드상 옵저버도 가야 하므로 드라군 리버가 좀더 정석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
05/12/16 13:22
피지투어에서도 몇번 써봤는데 상당히 괜찮네요.. 첨부터 투게이트 가는것이 아니라 저는 원게이트 원파일런으로 시작해서 질럿찍고 가스 이런식으로 가는데요.. 아둔짓는걸 상대가 봐도 별로 상관없더라구요.. 보통 그거 보고 옵저버 준비하는데.. 아둔 짓고 게이트 3개 늘리고 발업 찍고 나서부터 질럿 쭉쭉 뽑아내면서 발업 타이밍에 들어가면 옵드라가 입구위에 버티고 있어도 뚫리더라구요.. 옵드라 체제에서 앞마당 내려와서 멀티하는 플토는 쌩큐구요^^
05/12/24 01:13
전 드라군 리버가 좋더라고요...아무래도 질럿은 달려오면서 많이 드라군한테 맞고 질럿 위주의 병력은 아무래도 방어에도 안 좋지요...그리고 질럿 찍으면서 포토에 돈 쏟으면 플플전에선 별로 안 좋은거 같아요...포토 하나 지을 돈이면 게이트 하난데 그 게이트에서 드라군 하나 더 찍는게 나은듯...전 드라군->옵->셔틀->리버->발업 질럿->하템 이런식으로 갑니다.
05/12/24 01:16
오늘 이 전략을 누가 저한테 쓰시던데 시원하게 막으면서 이겼어요..물론 고수가 하면 제가 지겠지만 일단은 드라군 리버 쪽이 좋은거 같습니다. 플플전에서 섣부른 멀티는 금물이지요.. 드라군 쪽 가도 옵 가서 상대방 아둔이면 멀티 안 가지요...그러므로 저거 보고 멀티 먹는 토스는 없을 듯 하네요...플플전은 유리했을 때 멀티 해야지 아님 한타에 밀리면서 끝나니깐요.. 강민 선수가 멀티 안 먹고 뚫어내기를 잘 하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