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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4/10/03 22:00:18
Name 라이징패스트볼
Subject [일반] <조커: 폴리 아 되> 후기(스포) (수정됨)
오늘 조커 2편을 보고 왔습니다.

감상평을 먼저 말하자면, 1편보다는 확실히 못했지만 그럼에도 개인적으로는 재미있는 영화였습니다.
일단 뮤지컬의 형식을 일부 활용한 측면은 호보다는 불호 쪽이 훨씬 클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구요.

무엇보다도 이동진씨의 평처럼 전작에서 피닉스가 보여준, "영화적 중력으로 공간이 휘는 듯한" 연기의 무게감이 이번작에서는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환상과 현실을 왔다갔다 하는데서 오는 혼란과 피로감이 좀 더 크게 다가오는 영화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있어서는 여운이 꽤 남는 영화였고, 그래서 나름대로 글로 한번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전작인 <조커>는 <킬링 조크>가 그랬듯이 '조커 오리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조커>는 선과 악, 질서와 혼돈의 경계가 흔들리는 상황을 그리면서도 결국 완전히 무너지지는 않았던 <킬링 조크>, 그리고 <다크 나이트>에서 한발짜국 더 나아갔다고 봅니다. 적어도 <조커>를 본 사람들이라면 '아서 플렉'이 '조커'가 된 과정을 단순히 타락이라고 말하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 그도 그럴것이 애초에 '아서 플렉'은 평생 아서를 학대하고 고립시켰던 사람의 허구와 망상으로 이루어진 거짓된 인격, 영화에서 표현되는 것처럼 맞지 않는 신발에 불과했죠. 우발적인 살인은 생전 처음으로 타인에게 인식되고 받아들여진 정체성인 '조커'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었고, 애초 계획했던 자살 대신 머레이를 생방송에서 살해하면서 아서는 '조커'를 완전히 긍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조커: 폴리 아 되>는 <조커>에서 그 다음으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대신 이 영화는 1편의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 그것을 변주합니다. 1편 마지막에 완전하게 '조커'가 된 것처럼 보였던 아서는 어쨰서인지 다시금 '아서 플렉'으로 돌아와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어머니의 살인을 포함해서 7명을 죽였다는 사실은 그대로지만, 그 의미는 단순한 쾌락 살인 내지는 정신병의 결과로 규정되고, 그는 여전히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하고 고통받는 비참한 존재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에서 나온 살인 혐의에 대한 재판을 배경으로, 영화는 '아서는 누구인가?', '아서 플렉/조커는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 이 질문에 관한 세 가지 대답을 반영하는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먼저 아서를 기소한 검사 하비 덴트는 '아서 플렉'과 '조커'를 동일시합니다. 그에게 있어서 아서는 사이코패스 살인마이자 정당한 심판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중인격자라는 거짓된 연기로 사람들을 기만하는 악인에 불과합니다.

다음으로 아서의 변호사는 '아서 플렉'과 '조커'는 다른 인물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학대 받아 왔으며, 정상적인 삶을 살아오지 못한 아서가 무의식적인 방어기제로 '조커'라는 제2의 인격을 형성하였으며, 모든 살인은 '아서 플렉'이 아닌 '조커'의 짓이라는 변호 전략을 세웁니다.

그런데 여기서 변호사와 검사가 아서를 바라보고 대하는 방식은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아서 플렉'이든 '조커'든 그들에게 있어서 아서는 비정상적으로 자라나 사회를 병들게 하는 암세포와 유사한 존재입니다. 검사가 아서를 사형을 통해 죽이려고 한다면, 변호사는 아서의 인격을 거세하고 사회에서 격리시키고자 합니다. 떄문에 그녀는 지속적으로 아서에게 (성적인 측면을 포함한 모든 부분에서) 무능하고, 나약하며, 상처받은 사람으로 보일 것을 요구하죠.

마지막으로 이 영화의 할리퀸, 즉 '리'는 '조커'의 광적인 숭배자로 등장합니다. 그녀는 오로지 아서를 만나기 위해 자발적으로 감옥에 들어와 그를 구속하는 모든것(감옥, 약, 법과 질서 등)을 불태우려 합니다. 그러면서 그녀는 '아서 플렉'이 아닌 '조커'야말로 아서의 진정한 본질임을, 그리고 자신이 그런 '조커'의 진정한 이해자이자 동반자임을 노래합니다.

하지만 리와 아서, 둘 사이에는 어떠한 실제적인 소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노래와 춤을 통해 그들은 서로에 대한 사랑과 함께 이루어나갈 미래를 그리지만, 그 중 어느것도 현실에서 실현되지는 않죠. 결국 그들의 관계는 리의 노래가사에서 나오듯이 엔터테인먼트에 머무릅니다.

그렇다면 결국, 아서는 누구일까요? 1편에서 "코미디는 주관적이다"라고 말하며 더이상 사회의 기준과 잣대에 스스로를 맞추려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던 아서는, 2편에 와서는 '조커'로서의 정체성을 긍정하는 데에도 실패합니다. 이미 '조커'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서 상징화되어버렸고, '아서 플렉'은 진작에 본인 스스로 파괴했습니다. 결국 아서는 자신에 대한 무엇도 긍정하지도, 받아들여지지도 못하고 허무하게 퇴장하는 것으로 영화가 끝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결말이 만족스럽냐고 한다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만 납득이 안되는 결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고, 그래서 영화에 대한 최종적인 감상이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굳이 따지면 애초에 <조커>는 후속작을 필요로 하지 않는 영화였고, 그렇기에 어떤 식으로든 나온 후속작이 사족이 되지 않기는 힘들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저는 이 영화보다 더 나은 스토리와 결말의 후속작이 되려면 어때야 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 영화가 그냥 조커와 할리퀸이 고담시를 신나게 뒤집는 영화였다면 어쩌면 더 유쾌하게 봤을지도 모르지만 글쎄요.....전작인 <조커>에서부터 코믹스적인 요소를 거의 배제한 시점에서 그런 후속작이 나오는건 말이 안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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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시장님
24/10/03 22:28
수정 아이콘
아서는 평범한 삶조차도 스스로 이어나가기 힘들어하는 지능낮은 정신질환자고 악당롤을 수행할 능력은 없었죠. 그렇기 때문에 2편에서 그린 것처럼 아서가 비참한 결말을 맞이하는 건 사실상 예정된 일에 가까웠고. 영화는 사실상 예정된 일을 예정된 대로 충실하게 그려내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사람들 맘에 안 들 수는 있겠지만.
실제상황입니다
24/10/03 23:1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사실 그래서 1편이 호평을 받았던 거죠. 현실과 가상을 섞어놓고 판타지화를 시켰으니까요. 오히려 소수자라고 할 수 있었던 정신질환자 아서 플렉을 한순간에 논란의 중심에 올려놨죠. 그와 관련된 인종문제는 저는 그야말로 코미디라고 생각하지만요(저는 아직도 정신질환자의 범죄를 다룬 영화를 두고 "구조적 불평등에서 자유로운 '백인 남성'이 무슨 차별을 받았다고 그런 특권층을 연민하고 사회문화적인 문제로 치환하냐! 그런 서사 자체가 결국 백인우월주의자들의 테러리즘을 내재화한 스토리인 거다!" 라고 일갈하던 피지알 댓글이 떠오릅니다. 물론 어느 정도는 노렸다고 보지만요. 세간의 반응이야말로 레토릭의 완성이고 메타코미디적 알레고리죠)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3/09/07/JJ3IX5WSQFGSHNYJVUKPLP7K5A/
현실에서라면 마주치기도 무서운, 다분히 현실적인 정신병자 캐릭터 하나를 극화해서 던져놓고 이걸 조커라고 우상화 하는 꼴이라니..
'이건 영화나 만화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의 이야기가 아닐까?'라고 하는 너무나도 당연한 착각. 패러독스를 불러일으키죠.
그 지점에서 조커의 진부할 정도로 불가항능적인 운명성은 불가해한 환상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택드나 코왕의 파쿠리라는 비판도 많았습니다만 그런 점에서 차별성이 있죠.
안티크라이스트 같은 걸 기대했다면 맥이 빠질 정도로 온건하고 뻔한데도 불온한 이유고요.
뭣보다 조커는 기본적으로다가 대중영화라는 점에서 불온하죠.
정말이지 미디어믹스와 조커라는 캐릭터의 이미지를 200% 활용한 결과라고 봅니다.
그대로 가져다 쓴 게 아니라 교묘하고 아이러니하게 뒤섞어 버렸죠)

그런데 그걸 이제 와서 굳이 부정하며 다시 현실을 보여준다? 스토리의 박력이 많이 후달리죠.
스토리만 보면 해부지만 실은 해체가 아니라 봉합입니다. 대다수가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죠.
1편은 어쨌든 아서 플렉이 조커가 되기까지의 여정이라는 명확한 목적성이 있었고요.
그런 점에서 2편은 영화적 완성도야 어찌됐든 기본적인 컨셉 자체가 힘이 많이 부족합니다.
안 그래도 서사적으로는 뻔하기 짝이 없었는데 시큰둥하게 만들고 하품 나게 만들죠.
그냥 일반 관객들의 평가만 내려간 게 아니라 비평가들의 평가까지 같이 내려갔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그냥 똥망작이냐? 라고는 생각지 않지만 기대에 많이 못 미치는 게 사실이긴 하다고 봐요.
박원순시장님
+ 24/10/04 00:20
수정 아이콘
어차피 1편하고 비교해가며 뭐라 의미부여하고 논평해봤자 '아무도 아서 얘기 안 듣고 각자 지들 입맛대로 의미 갖다붙여서 논평한다는 게 아서가 영화 끝까지 호소하는 건데 너넨 두시간동안 영화를 왜 봤니?'라는 가불기 시전당할 거라 저는 조용히 있겠읍니다. 생각해보면 그 메세지 구현하는 데는 어떤 의미로건 찰떡같은 영화같기도 하고요크크
실제상황입니다
+ 24/10/04 00:43
수정 아이콘
본문에도 나와 있습니다만 아서 본인부터가 코미디는 주관적이다를 호소한 사람이니까요. 애초에 서로 입맛대로 너도 주관 나도 주관인데 뭔 문제? 어차피 서로 이해 못해~ 였는데 이제 와서 그걸 부정하고 있으니 자기부정일 따름이죠. 자기부정으로 영화 좀 만들면 안 되냐 하면 그거야 당연히 아니겠습니다만 위에서도 말했듯 안 그래도 뻔하기 짝이 없었는데 시큰둥하게 만들고 하품 나게 만들죠. 지가 먼저 입맛대로를 긍정하면서 자기자신 판타지화시켜 놓고, 그 역설과 아이러니를 실컷 이용해놓고, 니들 왜 입맛대로 굴고 그래!ㅠㅠ 이러면 서사적인 재미와 쾌감이 심히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그게 뭐 대단히 깊이 있지도 않고. 자기모순적으로 만들면 당연히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일관성이 떨어지고 또 그만큼 박력이 떨어지죠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이. 원체 뻔한 스토리이기도 했고.

+2편의 장점이 바로 그런 무기력함이라고는 보지만요. 자기부정으로 점철돼 있다 보니 작중 아서 플렉처럼 스토리가 모순적이고 무기력하죠. 형식과 내용이 일치하는 지점인데 그 일치가 결국 서사적 불일치성에 기인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중모순입니다. 댓글 수정하려다가 또 피지알 로직이 어떻게 꼬였는지 아예 지워져서 다시 씁니다.
박원순시장님
+ 24/10/04 00:59
수정 아이콘
정신이 아프니까 왔다갔다하는 거고 그래서 의미가 있는 건데 그거 가지고 일관성이 없다 보는이가 박력을 못 느꼈다 해봐야 아서가 두시간동안 자신의 두려움을 알리기 위해 처절하게 사투하던 건 어디가서 다 까먹고 또 아서한테 광대짓(박진감) 요구하고 있냐는 가불기에 걸릴 뿐이죠. 아서 개인의 심리적 사투를 잘 그려냈나를 논하는 것 외에는 다 우스운 논평이 될 수밖에 없죠. 애초에 그런 이야기니까요.
실제상황입니다
+ 24/10/04 01:18
수정 아이콘
결국 니들 주관은 싫다는 게 내 주관이야 하는 땡깡 같은 영화라는 말씀이시죠. 조커라는 애가 그냥 그런 모자란 애 맞잖아? 하면 맞는 말씀이지만 스스로 코미디언을 호소했으니까요. 코미디언 호소인 정신병자의 중언부언이었다 하더라도 광대짓, 즉 박진감에 포커싱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고 보니 내 코미디가 재밌는지 재미없는지는 내가 정한다던 게 원래 태도였죠. 그랬던 게 이제 와서는 재미없는 코미디 할 테니까 재미없다고 뭐라 하지도 말라 이러는 거죠. 사실 2편의 조커는 정신병자도 못 되는 범부입니다. 스스로 재미없다는 걸 너무도 잘 알고 있어요. 내색은 안 하지만 정신 또렷하게 잘 알고 있죠. 그냥 그렇게 창조되었다는 게 훤히 보입니다. 방향성이 이렇다 보니 정신병을 들여다 보고 있다는 감각조차 옅습니다. 표현의 문제가 아니라 지향성의 문제 때문에요. 그래놓고 정신병자는 원래 왔다갔다 하잖아! 이러는 꼴이죠.
베라히
+ 24/10/03 23:44
수정 아이콘
대다수 사람들은 2편에서 광기를 보여주기를 원했을텐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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